▶ 명절기간 교통분석 결과 정체가 심한 고속국도 일부구간은우회도로를 이용 시 30분 이상 단축 가능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국민들이 설 명절기간 고향길을 빠르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도권 주요 우회도로에 대한 교통상황을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분석은 최근 2년간 심한 정체가 발생한 고속도로 4개 구간과 이를 우회할 수 있는 민자고속도로 및 국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 그림 1 ]
【 교통상황 분석결과 】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그림 2 : 우회도로 1)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그림 2 ]
서울 남부권 헌릉IC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지방도 311호선을 경유, 오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는 헌릉~오산간 우회도로 구간은 안성까지 30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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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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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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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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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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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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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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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0~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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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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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28분
|
1시간 1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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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회도로
|
58분
|
54분
|
단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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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
|
23분
|
□ 2011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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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2.1)
|
D-1(2.2)
|
정체시간
|
12:00~23:00
|
06:00~09:00
|
고속도로
|
1시간 20분
|
1시간 5분
|
우회도로
|
55분
|
47분
|
단축시간
|
25분
|
1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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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인서울고속도로는 주로 수도권 남부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이용자가 많은 반면, 설․추석 명절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이용자가 줄어 우회도로로써 활용을 적극 고려할 만하다.
한편, 2010년 개통한 평택-화성간 고속도로의 북오산IC를 통해 안성까지 이용할 경우에도 20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헌릉~오산간 우회도로 구간보다 17km 이상 돌아가는 것이 단점이다.
우회도로 ②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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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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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 2010년 11월
개통으로 분석자료 없음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2:00~23:00
|
06:00~09:00
|
고속도로
|
1시간 20분
|
1시간 5분
|
우회도로
|
57분
|
59분
|
단축시간
|
23분
|
6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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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경길은 일부구간(안성~오산)의 정체로 고속도로와 우회도로간 소통상태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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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회도로 ②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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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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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14)
|
D+1(2.15)
|
정체시간
|
15:00~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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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0~22:00
|
고속도로
|
49분
|
43분
|
우회도로
|
55분
|
4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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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2:00~24:00
|
20:00~24:00
|
고속도로
|
1시간 14분
|
1시간 3분
|
우회도로
|
59분
|
1시간 1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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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 2010년 11월
개통으로 분석자료 없음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2:00~24:00
|
20:00~24:00
|
고속도로
|
1시간 14분
|
1시간 3분
|
우회도로
|
56분
|
1시간 1분
|
|
중부고속도로(하남~오창) 귀성길은 정체시 국도17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그림3 : 우회도로 1)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그림 3 ]
하남 천현삼거리에서 국도43호선→국도45호선→국도42호선을 경유하여 양지IC사거리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면 오창IC까지 최대 48분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
소요시간
|

|
□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4:00~24:00
|
00:00~11:00
|
고속도로
|
2시간 41분
|
2시간 1분
|
우회도로
|
2시간 25분
|
1시간 48분
|
단축시간
|
16분
|
13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5:00~24:00
|
00:00~15:00
|
고속도로
|
2시간 25분
|
2시간 23분
|
우회도로
|
1시간 57분
|
1시간 35분
|
단축시간
|
28분
|
48분
|
|
|
국도3호선→국도38호선을 경유하여 일죽IC 인근의 두현교차로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는 우회도로도 이용 가능하나, 국도3호선에서 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등 우회도로 소통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②번
|
소요시간
|

|
□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4:00~24:00
|
00:00~11:00
|
고속도로
|
2시간 41분
|
2시간 1분
|
우회도로
|
3시간 00분
|
2시간 12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5:00~24:00
|
00:00~15:00
|
고속도로
|
2시간 25분
|
2시간 23분
|
우회도로
|
2시간 39분
|
2시간 4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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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하남에서 일죽까지 중부고속도로로 이동한 뒤 일죽IC에서 빠져나와 국도 17호선을 이용할 경우 오창IC까지 최대 32분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어, 국도 17호선 일죽~오창 구간을 우회도로로 활용하는 것을 고려할 만하다.
국도17호선 우회도로
|
소요시간
|

|
□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4:00~24:00
|
00:00~03:00
|
고속도로
|
1시간 51분
|
1시간 9분
|
우회도로
|
1시간 29분
|
42분
|
단축시간
|
22분
|
27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5:00~24:00
|
07:00~13:00
|
고속도로
|
1시간 30분
|
1시간 3분
|
우회도로
|
58분
|
35분
|
단축시간
|
32분
|
28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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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고속도로(하남~오창) 귀경길은 국도17호선→국도38호선→국도3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②번)에 비해 국도17호선→국도45호선→국도43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①번)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
우회도로 ②번
|
□ 2010년
구분
|
D(2.14)
|
D+1(2.15)
|
정체시간
|
12:00~19:00
|
13:00~19:00
|
고속도로
|
2시간 16분
|
1시간 23분
|
우회도로
|
1시간 34분
|
1시간 24분
|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4:00~20:00
|
13:00~23:00
|
고속도로
|
2시간 12분
|
1시간 39분
|
우회도로
|
1시간 34분
|
1시간 35분
|
|
□ 2010년
구분
|
D(2.14)
|
D+1(2.15)
|
정체시간
|
12:00~19:00
|
13:00~19:00
|
고속도로
|
2시간 16분
|
1시간 23분
|
우회도로
|
2시간 19분
|
1시간 47분
|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4:00~20:00
|
13:00~23:00
|
고속도로
|
2시간 12분
|
1시간 39분
|
우회도로
|
2시간 8분
|
2시간 2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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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고속도로(매송~서평택) 귀성길은 국도39호선과 국도82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그림4 : 우회도로 1)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그림 4 ]
안산 양촌IC에서 국도39호선에 진입하여 화성 율암교차로에서 국도82호선을 이용한 경우, 서평택IC 까지 최대 41분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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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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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1:00~24:00
|
00:00~17:00
|
고속도로
|
1시간 8분
|
49분
|
우회도로
|
31분
|
30분
|
단축시간
|
37분
|
19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4:00~24:00
|
00:00~20:00
|
고속도로
|
1시간 6분
|
1시간 13분
|
우회도로
|
31분
|
32분
|
단축시간
|
35분
|
41분
|
|
|
화성 율암교차로에서 국도82호선을 이용하지 않고 국도39호과 국도38호선을 이용한 경우, 서평택IC 까지 최대 30분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국도39호선 안중사거리에서 서평택IC까지 신호교차로 구간(약 17km)을 경유하는 것이 단점이다.
우회도로 ②번
|
소요시간
|
|
□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1:00~24:00
|
00:00~17:00
|
고속도로
|
1시간 8분
|
49분
|
우회도로
|
32분
|
31분
|
단축시간
|
36분
|
18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4:00~24:00
|
00:00~20:00
|
고속도로
|
1시간 6분
|
1시간 13분
|
우회도로
|
34분
|
39분
|
단축시간
|
32분
|
34분
|
|
|
서해안고속도로(매송~서평택) 귀경길은 귀성길과 마찬가지로 국도82호선과 국도39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①번
|
우회도로 ②번
|
□ 2010년
구분
|
D(2.14)
|
D+1(2.15)
|
정체시간
|
12:00~22:00
|
17:00~21:00
|
고속도로
|
58분
|
34분
|
우회도로
|
34분
|
30분
|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2:00~22:00
|
16:00~24:00
|
고속도로
|
59분
|
45분
|
우회도로
|
33분
|
33분
|
|
□ 2010년
구분
|
D(2.14)
|
D+1(2.15)
|
정체시간
|
12:00~22:00
|
17:00~21:00
|
고속도로
|
58분
|
34분
|
우회도로
|
37분
|
34분
|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2:00~22:00
|
16:00~24:00
|
고속도로
|
59분
|
45분
|
우회도로
|
50분
|
44분
|
|
영동고속도로(신갈~여주) 귀성길은 국도42호선을 이용하여 우회할 수 있으나, 고속도로와 우회도로간 소통상황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도42호선 우회도로
|
소요시간
|

|
□ 2010년
구분
|
D-2(2.12)
|
D-1(2.13)
|
정체시간
|
14:00~21:00
|
06:00~14:00
|
고속도로
|
1시간 21분
|
1시간 5분
|
우회도로
|
1시간 6분
|
1시간 11분
|
□ 2011년
구분
|
D-2(2.1)
|
D-1(2.2)
|
정체시간
|
14:00~24:00
|
06:00~17:00
|
고속도로
|
1시간 28분
|
1시간 17분
|
우회도로
|
1시간 9분
|
1시간 24분
|
|
|
영동고속도로(신갈~여주) 귀경길은 신갈~호법 확장구간 부분 개통 등의 효과로 고속도로 소통상황이 우회도로보다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도42호선 우회도로
|
□ 2010년
구분
|
D(2.14)
|
D+1(2.15)
|
정체시간
|
12:00~20:00
|
14:00~20:00
|
고속도로
|
1시간 13분
|
1시간 3분
|
우회도로
|
1시간 11분
|
1시간 5분
|
|
□ 2011년
구분
|
D(2.3)
|
D+1(2.4)
|
정체시간
|
14:00~19:00
|
15:00~22:00
|
고속도로
|
59분
|
1시간 1분
|
우회도로
|
1시간 6분
|
1시간 14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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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결과 요약】
최근 2년간 귀성길은 경부선, 서해안선, 중부선 등 수도권 고속도로 주요 3개 구간에서 우회도로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귀경길은 명절 당일에 중부선, 서해안선 등 2개 구간에서 우회도로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분석결과를 발표하면서, 실제 교통상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통방송,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특히, 안전운전을 위해 내비게이션, 스마트 폰 등을 활용하여 우회도로 노선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이용할 것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교통분석 자료와 우회도로 교통상황을
인터넷(http://www.its.go.kr) 및 Facebook “명절교통정보나누기” 페이지
(facebook.com/holidaytraffic)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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