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1년도 연안해운분야 전체 물동량은 총 237,097천톤으로 전년(237,875천톤) 대비 0.33%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3/4분기까지는 55,809천톤으로 전년(54,539천톤) 동기대비 평균 2.27%의 증가세를 보였으나, 4/4분기에는 61,685천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2.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1년도 분기별 항만물동량 비교>
(단위:천톤,%)
구 분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누 계(전체)
|
소계
|
10월
|
11월
|
12월
|
2011년도
|
56,218
|
63,384
|
55,809
|
61,685
|
20,863
|
28,355
|
20,468
|
237,097
|
2010년도
|
55,736
|
64,275
|
54,539
|
63,323
|
20,840
|
22,011
|
20,472
|
237,875
|
전년동기 대비
|
0.86
|
△1.39
|
2.27
|
△2.65
|
0.43
|
1.43
|
△1.0
|
△0.33
|
월별로 살펴보면 상반기까지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7월이후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나 2011년 11월 이후 증가율이 둔화되기 시작하여 12월에는 0.02%의 감소율을 보였다.
< ‘10년 대비 11년도 월별 항만물동량 증감 현황 >
(단위:천톤,%)
구분
|
전체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1년도
|
237,097
|
18,858
|
16,637
|
20,242
|
21,098
|
22,654
|
20,524
|
18,911
|
18,339
|
17,289
|
20,840
|
22,012
|
20,472
|
‘10년도
|
237,875
|
18,376
|
16,424
|
21,418
|
21,021
|
22,030
|
20,332
|
19,265
|
19,013
|
17,532
|
20,863
|
20,355
|
20,468
|
전년동기
대비
|
△0.33
|
△2.62
|
△1.30
|
5.49
|
△0.37
|
△2.83
|
△0.94
|
1.84
|
3.54
|
1.39
|
0.11
|
△8.14
|
△0.02
|
주요 품목별로 살펴보면 현대제철 당진공장 증설, ㈜포스코 광양제철소 후판제품 생산 증가에 힘입어 광석 및 철강제품은 전년대비 5.89%, 9.58% 각각 증가한 반면,
경기침체로 인한 국내 소비량 감소로 인하여 시멘트, 모래, 유류는 각각 전년대비 4.49%, 10.71%, 1.35% 감소하였다.
< 주요 품목별 항만물동량(누계) >
(단위:천톤,%)
품 목 별
|
전체
|
시멘트
|
모래
|
광석
|
유류
|
철강제품
|
기타
|
2011년도
|
237,097
|
28,658
|
50,307
|
29,215
|
70,283
|
34,863
|
23,770
|
2010년도
|
237,875
|
29,944
|
55,696
|
27,496
|
69,333
|
31,522
|
23,884
|
전년동기 대비
|
△0.33
|
△4.49
|
△10.71
|
5.89
|
△1.35
|
9.58
|
△0.48
|
주요 항만별로 살펴보면 평택·당진항(18.48% 증가), 울산항(10.06% 증가), 광양항(2.51% 증가) 및 부산항(1.37% 증가) 등은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택·당진항(총 1천7백만톤)의 물동량 증가는 현대제철 고로3기 증설공사로 인하여 시멘트가 전년대비 60.67%(12,953톤→38,865톤), 철강제품이 전년대비 40.23%(2,252천톤→3,769천톤) 증가함에 따른 것이고,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는 목재, 섬유, 철재 등의 수출입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대산항(20.25% 감소), 인천항(9.93% 감소) 및 포항항(4.29% 감소) 등은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다.
< 2011년도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구 분
|
전체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목포항
|
대산항
|
포항항
|
평택․당진항
|
기타
|
2011년
|
237,097
|
11,793
|
29,941
|
22,981
|
38,968
|
10,933
|
10,009
|
9,505
|
9,568
|
93,398
|
2010년
|
237,875
|
11,631
|
29,941
|
20,670
|
42,836
|
11,256
|
12,035
|
9,913
|
7,800
|
92,545
|
전년 대비
|
△0.33
|
1.37
|
2.51
|
10.06
|
△9.93
|
△2.95
|
△20.25
|
△4.29
|
18.48
|
0.91
|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환교통 지원사업*에 따른 전환물량 증가와 ㈜포스코의 코일 및 철 스크랩 수송물량의 대폭적인 증가(‘10년38,539→’11년 71,005TEU, 84.2%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전년(378TEU) 대비 25% 증가한 473TEU를 기록하였다.
* 운송수단을 도로에서 철도․연안해운으로 전환하는 화물에 대해 육상운송 운임과의 차액을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사업
< '11년도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구 분
|
'10.12월
|
'10.1~12월
|
‘11.11월
|
‘11.12월
|
'11년(합계)
|
전월
대비
|
전년대비
|
동월
|
누계
|
컨테이너
|
43
|
378
|
45
|
52
|
473
|
16.0%
|
21.4%
|
25.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