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최근 4년간 공항 이동지역1) 내 운행차량은 증가한 반면{11,254대(‘08) → 12,513대(’11)}, 안전강화대책 시행으로 지상안전사고2)가 ‘08년 22건에서 ’11년 9건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 지상안전사고 발생건수 : 22건(’08) → 15건(’09) → 9건(’10) → 9건(’11)
지상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원인별 운전자 과실(65.5%), 시간대별 오후․야간(60.0%), 장소별 도로․계류장(72.7%), 차량별 지상조업차량(47.3%)에서 주로 발생하였다.
국토해양부는 공항 안전사고가 감소한 원인으로 이동지역 상시점검 등* 공항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공항 이동지역 시설을 사전에 개선하였으며,
또한, 「공항이동지역통제규정」 개정을 통해 조업차량 운전자 교육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어 안전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 2011년도 점검연인원 : 68,584명, 개선실적 : 706건
국토해양부는 지상안전사고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2012년에는 안전관리목표를 설정(공항안전사고 10%감축)하고, 사고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 전국 공항 지상안전사고 현황 및 대책 1부. 끝.
1) 항공기의 이․착륙 및 지상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비행장의 일부분으로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등을 말함
2) 공항 이동지역 내에서 차량 또는 장비 등이 충돌하여 인적 또는 물적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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