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에 따르면, 2012년 1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 1,182만 톤으로 역대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였다. 전년 동월(1억 768만 톤) 대비 3.8% 증가한 실적이다.
< ‘12. 1월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 : 천톤, %) >
|
‘09.1월
|
‘10.1월
|
‘11.1월
|
최근 3개월
|
‘12.1월
|
‘11.10월
|
‘11.11월
|
‘11.12월
|
총물동량
|
82,539
|
98,354
|
107,675
|
112,889
|
107,299
|
116,783
|
111,816
|
전년동기 대비
|
△14.6
|
19.2
|
9.5
|
9.6
|
△0.6
|
13.5
|
3.8
|
|
수 출 입
|
65,373
|
79,496
|
89,299
|
92,026
|
86,944
|
96,315
|
93,155
|
|
연 안
|
17,166
|
18,858
|
18,376
|
20,863
|
20,355
|
20,468
|
18,661
|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과 광양항은 섬유류와 유류 등의 수출입 증가로 전년대비 9.6%, 8.7% 각각 증가하였고,
인천항과 평택․당진항 및 포항항은 유연탄, 철광석, 섬유류 등의 수출입 물량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2.1%, 0.3%, 17.7% 각각 감소하였다.
< '12. 1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 : 천톤, %)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
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총물동량
|
25,005
|
18,527
|
16,427
|
13,051
|
8,443
|
6,381
|
4,560
|
19,422
|
전년동기 대비
|
9.6
|
8.7
|
0.4
|
△2.1
|
△0.3
|
2.2
|
△17.7
|
8.7
|
품목별로는 유류와 광석 및 모래는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8.2%, 5.9% 및 22.5% 각각 증가한 반면, 유연탄과 철재 및 자동차는 전년 대비 2.4%, 12.4% 및 12.7% 각각 감소하였다.
< '12. 1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 : 천톤,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화공품
|
모래
|
자동차
|
시멘트
|
기타
|
총물동량
|
35,842
|
10,549
|
10,021
|
6,803
|
4,755
|
3,695
|
4,220
|
2,904
|
33,027
|
전년동기 대비
|
8.2
|
5.9
|
△2.4
|
△12.4
|
4.2
|
22.5
|
△12.7
|
8.5
|
5.0
|
한편 전국 항만의 1월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환적화물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5.0% 증가한 177만 3천TEU을 기록하였다. 이는 역대 1월 물동량 중 사상 최고실적이다.
< 1월중(‘07~'12)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
(단위 : 천TEU, %)
구 분
|
‘07. 1
|
‘08. 1
|
‘09. 1
|
‘10. 1
|
‘11. 1
|
‘12. 1
|
합계
|
1,382
|
1,459
|
1,172
|
1,477
|
1,688
|
1,773
|
증가율
|
8.7
|
5.6
|
△19.7
|
26.1
|
14.2
|
5.0
|
화물별로는 수출입화물은 103만 5천TEU(3.3% 감소), 환적화물 69만 1천TEU(21.3% 증가), 연안화물 4만 7천TEU(1.7% 감소)를 처리하였다.
- 수출입화물은 유럽 재정위기 우려 등 경기적 요인, 중국 춘절연휴로 인한 조업단축 등 계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3.3% 감소하였으며,
- 환적화물은 벙커C유 가격상승* 등으로 인해 글로벌 선사들이 환적거점 항만으로 부산항 기항을 확대하면서 ‘11.3월 이후 11개월 연속 두 자리 수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 톤당 ‘10. 7월 $440 → ‘12. 2월 현재 $760 수준, 북중국 직기항시 연료비 지출 증가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09. 1월
|
'10. 1월
|
'11. 1월
|
최근 3개월
|
‘12. 1월
|
'11.10월
|
'11.11월
|
'11.12월
|
총 물 동 량
|
1,172
|
1,477
|
1,688
|
1,881
|
1,819
|
1,875
|
1,773
|
전년동기 대비
|
△19.7
|
26.1
|
14.3
|
15.8
|
9.3
|
10.0
|
5.0
|
|
수출입
|
695
|
914
|
1,070
|
1,161
|
1,102
|
1,141
|
1,035
|
|
환 적
|
457
|
527
|
569
|
682
|
672
|
681
|
691
|
|
연 안
|
20
|
37
|
48
|
39
|
45
|
52
|
47
|
또한,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꾸준한 환적화물의 증가에 힘입어 지난 해 같은 달 대비 10.1% 증가한 135만 9천TEU를 처리하였으며, 광양항 및 인천항은 중국의 춘절 연휴에 따른 생산중단에 따라 각각 전년 동월 대비 3.1%, 14.2%의 감소 추세를 보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09. 1월
|
'10. 1월
|
'11. 1월
|
최근 3개월
|
'12.1월
(증가율)
|
'11.10월
|
'11.11월
|
'11.12월
|
부산항
|
895
|
1,063
|
1,236
|
1,411
|
1,370
|
1,396
|
1,359 (10.1)
|
광양항
|
115
|
173
|
173
|
184
|
157
|
173
|
167 (△3.1)
|
인천항
|
93
|
146
|
165
|
176
|
170
|
174
|
142 (14.2)
|
한편 세계 10대 항만은 유럽 재정위기 및 중국의 성장율 둔화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15,688천TEU) 0.6% 증가한 1,577만 8천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전년 동월대비 10.1% 증가하여 세계 5대 항만중 닝보-저우산항 다음으로 높은 성장율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실적을 보였으나,
- 닝보-저우산항이 전년 동월대비 11.3% 증가*한 141만 7천TEU를 처리하여 1월말 기준 세계 5위를 차지하였으나, 과거실적(‘10.1월 광저우항>부산항, ’11.1월 닝보-저우산항>부산항)을 고려시, 계절적 요인에 의한 일시적 현상으로 분석된다.
* 춘절연휴에 따른 닝보항 주변지역 화주들의 수출화물 밀어내기 처리 등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추정
상하이항은 전년 동월대비 3.6% 감소한 261만TEU를 처리, 월별 최고 실적을 기록한 ’11.7월(2,900천TEU) 이후 6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였으며,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은 254만 3천TEU로 전년 동월대비 5.3%증가한 반면, 홍콩항은 197만 2천TEU를 처리하여 6.0% 감소하였다.
< ‘12년 1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순위
|
항 만
|
‘10년
|
‘11년
|
‘11.1월
|
‘12.1월
|
전년대비(%)
|
‘12.1월
|
’11년
|
동월
|
누계
|
1
|
1
|
상하이(中)
|
29,069
|
31,500
|
2,708
|
2,610
|
△3.6
|
△3.6
|
2
|
2
|
싱가폴
|
28,431
|
29,938
|
2,416
|
2,543
|
5.3
|
5.3
|
4
|
3
|
홍 콩(中)
|
23,699
|
24,365
|
2,097
|
1,972
|
△6.0
|
△6.0
|
3
|
4
|
선 전(中)
|
22,510
|
22,570
|
2,096
|
2,005
|
△4.4
|
△4.4
|
5
|
6
|
닝보-저우산(中)
|
13,144
|
14,686
|
1,273
|
1,417
|
11.3
|
11.3
|
6
|
5
|
부 산
|
14,194
|
16,175
|
1,236
|
1,359
|
10.1
|
10.1
|
7
|
8
|
칭다오(中)
|
12,012
|
13,020
|
1,127
|
1,219
|
8.2
|
8.2
|
8
|
7
|
광저우(中)
|
12,550
|
14,400
|
1,016
|
972
|
△4.3
|
△4.3
|
9
|
9
|
텐 진(中)
|
10,080
|
11,500
|
927
|
876
|
△5.5
|
△5.5
|
10
|
10
|
카오슝
|
9,181
|
9,636
|
792
|
805
|
1.6
|
1.6
|
계
|
174,869
|
187,829
|
15,688
|
15,778
|
0.6
|
0.6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10년 기준, 두바이 9위, 로테르담 10위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