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태국 총리, “4대강사업 인상적 !”
기관
등록 2012/03/25 (일)
파일 120325(즉시)__태국총리_한강홍수통제소,_이포보_방문_결과(4대강추진본부).hwp
내용


 □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3.25일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가 4대강사업으로 설치된 한강 이포보 현장을 방문해서 4대강사업 효과를 직접 확인하고, 수자원 관리 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ㅇ 이포보 방문 전에는 한강홍수통제소를 들러 우리나라 통합물관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홍수예보의 정확도, 댐 현장과의 연계 등 많은 질문을 하였으며,


 ㅇ 특히, 한강홍수통제소의 홍수예보 및 물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는지 구체적으로 물어보기도 하는 등 홍수관리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 이포보에 방문한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는 “이포보에 직접 와 보니 구조물과 자연이 적절히 잘 조화되어 건설된 것 같다.”고 평가하였다.


 ㅇ 또한, “4대강사업으로 홍수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보 주변에 자전거길 등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16개 보가 각각 특색 있고 아름답게 설치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고 말했다.


 □ 한편, 태국은 작년 홍수로 큰 피해를 입었으며, 이후 우리나라의 4대강사업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져왔다.


 ㅇ 작년 10월에는 태국의 외교장관이 이포보 현장을 방문하여 4대강 사업을 태국에 도입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으며,


 ㅇ 이후, 4대강추진본부장의 태국방문 및 총리면담(’11.12월), 태국에서 개최된 홍수방지를 위한 컨퍼런스(1.13), 국제포럼(1.19~20) 등을 통해 4대강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협의를 추진해왔다.


 ㅇ 또한, 3.24일에는 양국 정상이 공동합의문을 발표하여 전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른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수자원관리 시스템의 개선과 이를 위한 경험과 노하우 공유가 중요하다는데 동의하면서, 태국의 수자원관리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협력의지를 재확인했다.


 □ 태국은 금년에 수해복구를 위해 4.2억 달러를 배정하였으며, 작년 12월에는 중장기 수자원관리시스템 구축에 약 116.6억 달러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였다.


 ㅇ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4대강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짜오프라야강에 대하여 댐·보 건설, 통합수자원관리시스템 구축 등 종합물관리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 주요 제안내용 : 상류 다목적댐 건설, 댐연계운영 및 통합수자원관리시스템 구축, 중하류 강변저류지·홍수조절지 설치, 준설 및 농경지리모델링, 하구둑 및 보 건설 등


 ㅇ 우리나라 외에도 일본, 네덜란드, 중국, 미국 등이 각종 지원 및 협력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제안이 구체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ㅇ 구체적인 기술협력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근시일 내에 태국 정부와 MOU를 체결하고, 태국의 홍수방지대책에 참여할 계획이다.


 □ 국토해양부는 금번 태국과의 기술협력을 계기로 4대강사업 해외수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며, 기후변화 시대 물관리에 곤란을 겪고 있는 국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기술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