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제2배후도로가 6월 중 착공되어 2017년 개통된다. 이에 따라 부산신항에서 남해고속도로간 운행거리가 18km, 통행시간은 17여 분 단축된다. 또한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국도 58호선 및 소사-녹산간 도로 등 김해․진해권 및 부산신항의 원활한 물류수송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연장:15.26km) 민간투자사업에 대하여 4.16일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민자고속도로사업으로 총 5,020억원(민간 3,846억, 국고 907억, 보상비 267억)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롯데건설(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돼 2017년 개통될 예정이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될 방침이다.
*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소형차 기준 통행료(1,473원/대, ‘04.4말 불변가 기준)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착공으로 인해 거가대교 개통과 부산항신항의 물동량 증가로 극심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기존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국도 58호선 및 소사-녹산간 도로의 교통 지·정체 완화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현행 도로망보다 운행거리 약 18.3km, 통행시간 17여분을 단축함으로써 통행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부산항신항 배후에 조성될 대규모 물류단지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 유발 교통량을 흡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물류비 절감과 통과교통의 편익효과(사회·경제적 편익 689억원/년 예상) 증대 및 부산항신항의 기능 활성화가 기대된다. 김해시․진해시의 체계적인 지역발전 등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항이 될 부산신항과 내륙교통망을 연결하는 도로로서 민간재원 투자로 건설되는 민간제안사업이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 수준 역시 한국도로공사 통행요금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됨에 따라 이용자 부담이 적은 빠르고 편리한 고속도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사업개요, 위치도 및 조감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