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에 따르면, 2012년 4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 1,109만 톤으로 전년동월(1억 1,054만 톤) 대비 0.5% 소폭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2012년 4월까지 누적 항만물동량은 총 4억 4,243만 톤으로 전년동기(4억 2,772만 톤) 대비 3.4%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천톤,%) >
|
‘10.4월
|
‘11.4월
|
‘11.1~4월
|
최근 3개월
|
‘12.1~4월
|
‘12.2월
|
‘12.3월
|
‘12.4월
|
총물동량
|
99,902
|
110,539
|
427,722
|
101,959
|
113,539
|
111,085
|
442,428
|
전년동기 대비
|
16.3
|
10.6
|
10.1
|
7.6
|
△0.5
|
0.5
|
3.4
|
|
수 출 입
|
78,804
|
89,433
|
349,730
|
84,897
|
94,614
|
91,060
|
366,403
|
|
연 안
|
21,098
|
21,106
|
77,992
|
17,062
|
18,925
|
20,025
|
76,025
|
‘12년 4월 항만물동량을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목재 및 기계류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9.4% 증가했고 광양항은 유류 및 자동차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7.5% 증가하였다.
인천항은 모래 및 섬유류 등 수출입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5.3% 감소했고 포항항은 철광석 등 수출입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25.6% 감소하였다.
< '12년 4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 : 천톤, %)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총물동량
|
27,257
|
20,469
|
15,885
|
12,127
|
7,958
|
5,144
|
4,567
|
17,678
|
전년동기 대비
|
9.4
|
7.5
|
△4.9
|
△5.3
|
8.4
|
3.6
|
△25.6
|
△5.2
|
품목별로는 기계류 및 자동차는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8.0%, 27.7% 각각 증가한 반면, 광석과 유연탄은 전년 대비 5.2%, 16.0% 각각 감소하였다.
< '12년 4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 천톤,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품
|
모래
|
시멘트
|
기타
|
총물동량
|
31,126
|
9,562
|
8,475
|
8,739
|
7,259
|
5,743
|
4,481
|
4,810
|
3,680
|
27,210
|
전년동기 대비
|
0.1
|
△5.2
|
△16.0
|
2.7
|
18.0
|
27.7
|
△1.8
|
△2.2
|
12.2
|
△0.3
|
한편, 전국 항만의 4월 컨테이너 물동량(확정)이 지난해 같은 달(185만TEU)에 비해 3.9%(4월 누계 6.1%) 증가한 192만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화물 1,139천(2.7%↓), 환적화물 748천(16.7%↑), 연안화물 36천TEU(7.3%↓)
이는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 3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월 190만TEU 이상, 환적화물은 역대 월간 최대 처리실적(748천TEU)을 기록하게 된 것이다.
특히, 환적화물(748천TEU)은 전년 동월(641천TEU) 대비 16.7% 증가하며, ‘11년 3월 이후 14개월 연속으로 두 자리수 증가율을 기록 중으로,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4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10. 4월
|
'11. 4월
|
'11.1~ 4월
|
최근 3개월
|
‘12.1~ 4월
|
'12.2월
|
'12.3월
|
'12.4월
|
총 물 동 량
|
1,652
|
1,850
|
6,895
|
1,641
|
1,959
|
1,923
|
7,314
|
전년동기 대비
|
22.7
|
12.0
|
12.7
|
12.4
|
3.5
|
3.9
|
6.1
|
|
수출입
|
1,047
|
1,171
|
4,388
|
1,029
|
1,179
|
1,139
|
4,404
|
|
환 적
|
575
|
641
|
2,357
|
575
|
739
|
748
|
2,748
|
|
연 안
|
30.5
|
38.9
|
150
|
37.9
|
40.7
|
36.0
|
162
|
한편, 부산항은 지난 3월 처음으로 월별 환적화물 70만TEU를 돌파한데 이어 4월에 다시 월간 최대 실적인 71만6천TEU를 기록하면서 지난 해 같은 달보다 7.7% 증가한 147만5천TEU를 처리하였다.
광양항은 동남아지역의 수출물량 감소와, 최대 환적선사인 M사의 부산항 환적비중 확대에 따른 물량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6.7% 감소한 17만5천TEU를 처리하였으며,
인천항은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수출입화물이 감소(△7.8%)하면서 전년 동월대비 8.5% 감소한 16만6천TEU를 기록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4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10. 4월
|
'11. 4월
|
'11.1~4월
|
최근 3개월
|
'12.1~4월
|
'12. 2월
|
'12. 3월
|
'12. 4월
|
부산항
|
1,205
|
1,369
|
5,099
|
1,242
|
1,486
|
1,475(7.7)
|
5,564 (9.1)
|
광양항
|
176
|
187
|
732
|
172
|
183
|
175(△6.7)
|
701 (△4.3)
|
인천항
|
168
|
182
|
637
|
129
|
173
|
166(△8.5)
|
619 (△2.9)
|
세계 10대 항만의 4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대비(1,576만TEU) 3.6% 증가한 1,633만TEU를 처리하였으며, 상하이항은 2.7% 증가한 270만TEU를 처리하여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부산항은 전년 동기대비 7.7% 증가한 148만TEU를 처리, 4위인 선전항(181만TEU, 2.1%↑)과의 격차(1,714→1,352천TEU)를 좁히며, 세계 5위를 유지하였으며,
- 닝보-저우산항은 전년 동기보다 8.2% 증가하며, 부산항과의 격차를 소폭 줄이며(501→450천TEU), 6위를 차지하였다.
한편, 중국 상위 7개 항만은 전년 동월대비(1,112만TEU) 2.9% 증가한 1,144만TEU를 처리하여, 세계 10대 항만 평균증가율(3.6%)보다 낮은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 ‘12년 4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순위
|
항 만
|
‘11년
|
‘11.4월
|
‘11.1-4월
|
‘12.4월
|
‘12.1-4월
|
전년대비
|
‘12.1-4월
|
’11년
|
동월
|
누계
|
합 계
|
188,019
|
15,764
|
58,683
|
16,334
|
61,943
|
3.6
|
5.6
|
1
|
1
|
상하이(中)
|
31,700
|
2,630
|
9,908
|
2,700
|
10,235
|
2.7
|
3.3
|
2
|
2
|
싱가폴
|
29,938
|
2,461
|
9,528
|
2,600
|
10,137
|
5.7
|
6.4
|
3
|
3
|
홍 콩(中)
|
24,384
|
2,206
|
7,672
|
2,114
|
7,723
|
△4.2
|
0.7
|
4
|
4
|
선 전(中)
|
22,570
|
1,776
|
6,813
|
1,813
|
6,916
|
2.1
|
1.5
|
5
|
5
|
부 산
|
16,185
|
1,369
|
5,099
|
1,475
|
5,564
|
7.7
|
9.1
|
6
|
6
|
닝보-저우산(中)
|
14,686
|
1,230
|
4,598
|
1,331
|
5,114
|
8.2
|
11.2
|
7
|
8
|
칭다오(中)
|
13,020
|
1,190
|
4,396
|
1,215
|
4,728
|
2.1
|
7.6
|
8
|
7
|
광저우(中)
|
14,400
|
1,112
|
3,959
|
1,240
|
4,517
|
11.5
|
14.1
|
9
|
9
|
텐 진(中)
|
11,500
|
974
|
3,615
|
1,031
|
3,806
|
5.9
|
5.3
|
10
|
10
|
카오슝
|
9,636
|
816
|
3,095
|
815
|
3,203
|
△0.1
|
3.5
|
중국계(홍콩 포함)
|
132,260
|
11,118
|
40,961
|
11,444
|
43,039
|
2.9
|
5.1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1년 기준, 두바이 9위(13,000천TEU) 로테르담 10위(11,900천TEU)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