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 發 부산, 목포 고속철도 사업을 위해 지난 2월 고속열차 제작을 발주(철도시설공단)하였고, 신규사업자 선정을 위해 RFP(사업제안요청서)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준비의 일환으로 수서 發 고속철도 노선에 투입될 고속열차 모형을 6월14일부터 용산역과 익산역에서 순차적으로 공개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모형은 일반실 객차 1칸의 1/3을 실물 크기로 제작한 것으로서 차량 외부디자인은 물론 객실내부에 입장하여 의자, 선반, 바닥, 화장실 등의 실내설비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와인색, 하늘색 및 노란색 3종의 1/20 축소모형도 함께 전시되어 차량디자인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며 열차 디자인에 대한 국민 선호도 조사에 참여하여 좋아하는 디자인을 추천할 수 있다.
이번 공개전시 기간 동안 수렴한 의견을 차량제작에 반영하게 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차량 색상 등 디자인은 신규사업자가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수서 發 고속철도 신규사업자 선정이 지연되어 불가피하게 대 국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면서, 신규사업자가 선정되면 디자인에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규사업자 선정이 조속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량 승무원 확보, 시운전 등 준비부족으로 2015년 개통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는 용산역(6.14~6.20)과 익산역(6.23~6.29) 광장에서 차례로 진행되며, 철도공단 홈페이지(www.kr.or.kr)를 통해서도 고속철도차량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 참고 : 수서~평택, 호남고속철도 사업추진 현황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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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평택 고속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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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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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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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평택간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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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목포간 230.9km
- 오송~송정(1단계) : 2014년
- 송정~목포(2단계) :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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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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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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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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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업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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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9,017억원
(국고 40%, 철도공단 채권발행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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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6,365억원
(국고 50%, 철도공단 채권발행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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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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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부산 2:02분(400.2㎞), 수서~목포 1:39분(338.3㎞)
* 현재, 서울~부산 2:18분(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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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신규 KTX 차량 계약현황
ㅇ 계약수량 / 금액 : 22편성 / 7,360억원
ㅇ 발주처 / 계약자 : 철도공단 / 현대로템(주)
ㅇ 주요사양 : 1편성 10량(410석)
* 특실 33석, 일반실 377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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