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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배터리 자동 교환형 전기버스 시범사업 추진
기관
등록 2012/10/15 (월)
파일 121016(조간) 배터리 자동 교환형 전기버스 시범사업 추진(자동차정책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인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에 대해 시범 운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충전하는 기존의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전기버스 상부에 배터리를 탑재하여 운행하다가 기존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버스 정류장에서 잠시 정차할 동안 미리 충전된 다른 배터리로 신속하게 자동교환해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국토해양부 R&D사업으로 개발*중이며,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실제 운행시 발생할 수 있는 미비점을 보완하여 성공적인 친환경 전기차 대중교통체계 모델을 확립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사업기간 : '10.12~'13.7, 사업비 : 222억원(국고 172억원, 민간 50억원),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대산학 협력단(김원규 교수), 전문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그동안 도로교통 분야의 탄소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중심의 친환경 교통시스템 구축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긴 충전시간 및 높은 배터리 가격 등의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0년 12월부터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R&D사업을 추진하여,

  2012년 7월 배터리 자동 교환형 전기버스 및 배터리 자동교환 시설 등 시제품 개발을 완성하였다.

 

  〈포항시 e-Bus 시범계획(안)〉


 국토해양부는 금번 시범운행*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포항시 셔틀순환노선 22㎞에 약 25억원 상당(지자체 매칭 13억원, 별도)의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및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노선 : 포항시 노인복지회관 셔틀버스노선(약 22㎞), 정류소 3개소
 


  주요시설 : 전기버스 2대, 배터리 교환시설 1개소, 배터리 6개

  앞으로 포항시와 세부적인 운영방안 등 최종협의를 거쳐 Smart e-Bus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며, 안전성 검증 후2013년부터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범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