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년 3/4분기 총338만명(국내노선 235, 국제노선 103만명)을 수송, 전년 동기(286만명) 대비 수송실적이 18% 증가
▷ 전체 시장점유율은 ‘11년 3/4분기 16.6% ➝ '12년 3/4분기 18.4%로 증가
- 국내선은 ‘11년 3/4분기 42.3% ➝ '12년 3/4분기 43.6%
- 국제선은 ‘11년 3/4분기 4.6% ➝ '12년 3/4분기 8.0%
국토해양부(장관권도엽)는 항공여행수요 증가와 국제노선 신규취항 등으로 2012년 3/4분기에 전년 동기(286만명) 대비 18% 증가한 총338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국내 및 국제노선 전체 시장점유율은 2011년 3/4분기 16.6%에서 2012년 3/4분기에 18.4%로 높아졌다.
우선, 국내노선을 살펴보면,
수송실적면에서는 운항편수 조정(△1,062편)으로 전년 동기(232만명)에 비해 1% 증가한 235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였다.
* 7개 국적항공사 전체로는 538만명 수송, 전년(549만명) 대비 1.9% 감소
* 김포-제주(△581편), 김포-김해(△365편), 제주-청주(△116편) 감편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은 2011년 3/4분기 42.3%에서 2012년 3/4분기에 43.6%로 상승하였다.
- 점유율 상승 둔화는 저비용항공사들이 수익성이 있는 국제노선에 항공기 투입 등 공급력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11.1/4) 40.9% ➝ (’11.3/4) 42.3% ➝ (’12.1/4) 43% ➝ (’12.3/4) 43.6%
- ‘12년 3/4분기 기준 노선별 저비용항공사 시장점유율은 LCC가 취항하는 모든 국내노선이 전년 대비 상승하였다.
* 국내선중 LCC점유율이 높은 순서대로 분류하면 김포-김해(65.6%), 김포-제주(55.1%), 군산-제주(51.8%) 노선 순임
< 국내 정규노선 실적 현황 (비정규노선 실적 제외, 단위 : 명, %) >
구분
|
2011년 3/4분기
|
2012년 3/4분기
|
대형사
|
LCC
|
LCC 점유율
|
대형사
|
LCC
|
LCC 점유율
|
김포-제주
|
1,280,151
|
1,527,078
|
54.4
|
1,272,745
|
1,563,733
|
55.1
|
김해-제주
|
318,641
|
247,253
|
43.7
|
274,212
|
228,285
|
45.4
|
김포-김해
|
258,645
|
417,943
|
61.8
|
221,605
|
422,908
|
65.6
|
청주-제주
|
181,788
|
107,645
|
37.2
|
159,272
|
108,024
|
40.4
|
군산-제주
|
19,806
|
21,043
|
51.5
|
16,647
|
17,875
|
51.8
|
한편, 국제노선은
중국인 방문증가, 해외여행자 증가 등 지속적인 여행수요 증가와 LCC 취항노선 증가(11 → 14개) 등으로 총 103만명이 이용하여 수송실적은 전년 동기(54만명) 대비 약 1.9배 증가하였다.
* 국적사 전체로는 총 863만명을 수송하여 전년(770만명) 대비 12.2% 증가, 국적사 점유율은 소폭 증가 (65.6→66.6%)
국적 저비용항공사 시장점유율은 ‘11년 3/4분기 4.6%에서 ’12년 3/4분기 8.0%로 증가하였고, 외국 저비용항공사의 수송도 증가하였다.
* (’11.1/4) 3.7% ➝ (’11.3/4) 4.6% ➝ (’12.1/4) 6.3% ➝ (’12.3/4) 8.0%
* 피치항공(日) 인천-오사카(76천명, ‘12.5월 신규취항), 스타플라이어(日) 김해-키타규슈(25천명, ‘12.7월 신규취항), AirAsiaX(말레이시아) 인천-쿠알라룸푸르(55천명, ’10.11월 취항), 세부퍼시픽(필리핀) 인천-마닐라(39천명, ’02.10월 취항)
- 노선별로 살펴보면, 인천-괌, 김포-오사카 등을 제외한 대부분 노선의 점유율이 증가하였고, 신규 취항한 인천-후쿠오카는 25.7%, 김해-청도는 50.4%, 인천-나고야는 10.8%, 인천-호치민은 15.6%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 국제노선중 국적LCC 점유율이 높은 순서대로 분류하면 김포-나고야(99.4%), 김해-타이페이(66.4%), 제주-푸동(57%), 인천-괌(29.6%) 노선순임
* 전년대비 국적LCC 점유율의 상승 정도가 큰 노선은 인천-방콕(12.8→25.7%), 인천-오사카(11.6→16.2%), 김해-동경(20.1→24.5%) 노선순임
< 주요 국제 정규노선 실적 현황 (단위 : 명, %) >
주요 노선
|
2011년 3/4분기
|
2012년 3/4분기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인천-방콕
|
192,377
|
55,650
|
185,513
|
12.8
|
196,917
|
122,708
|
158,676
|
25.7
|
인천-후쿠오카
|
195,677
|
0
|
0
|
0.0
|
198,349
|
68,501
|
0
|
25.7
|
인천-오사카
|
214,865
|
31,697
|
25,941
|
11.6
|
239,419
|
65,287
|
98,318
|
16.2
|
인천-홍콩
|
264,628
|
30,155
|
263,582
|
5.4
|
302,678
|
50,127
|
258,682
|
8.2
|
제주-푸동
|
0
|
19,807
|
20,992
|
48.5
|
0
|
32,284
|
24,330
|
57.0
|
인천-괌
|
61,547
|
29,903
|
2,747
|
31.7
|
71,001
|
29,805
|
0
|
29.6
|
김해-동경
|
35,346
|
25,526
|
65,938
|
20.1
|
44,769
|
29,045
|
44,840
|
24.5
|
김포-오사카
|
119,187
|
32,277
|
56,019
|
15.6
|
134,225
|
28,782
|
50,572
|
13.5
|
인천-호치민
|
117,058
|
0
|
39,049
|
0.0
|
106,798
|
28,040
|
44,465
|
15.6
|
인천-청도
|
89,756
|
0
|
141,428
|
0.0
|
93,808
|
27,507
|
128,863
|
11.0
|
인천-동경
|
360,787
|
19,115
|
161,178
|
3.5
|
369,528
|
26,657
|
160,888
|
4.8
|
김포-나고야
|
0
|
29,344
|
0
|
100.0
|
0
|
25,927
|
153
|
99.4
|
김해-대북
|
0
|
22,754
|
12,678
|
64.2
|
0
|
25,584
|
12,939
|
66.4
|
김해-오사카
|
55,426
|
25,963
|
0
|
31.9
|
66,220
|
25,517
|
0
|
27.8
|
* ‘12년 3/4분기 기준 저비용항공사가 2.5만명 이상 수송한 노선만 포함
국토해양부는 4/4분기에는 외국 LCC의 취항 확대로 인한 경쟁이 점차 심화되어 국적 LCC의 국제선 시장점유율은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국내선은 성장세가 계속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에어아시아재팬은 인천-나리타, 김해-나리타 노선에 신규취항 예정
* 국적 LCC는 인천-후쿠오카, 인천-호치민, 인천-청도, 인천-나고야 등 신규노선 본격 운항
< 붙임 > 2012년 3분기 항공사별, 노선별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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