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버스+철도 장점이 만나면?…경전철 대안 가능
기관
등록 2012/10/31 (수)
파일 121031(석간) 바이모달 트램 및 마그네틱 전용도로, 교통신기술 10호 지정(신교통개발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대용량‧정시성을 구현한 ‘바이모달 트램 차량’과 철제 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가 가능한 ‘마그네틱 전용도로 기술’을 「교통신기술(제10호)」로 지정했다.

  새로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사업 성과로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한국화이바, 현대엔지니어링(주)에서 지난 ‘03년 개발에 착수하여 개발 완료한 바이모달 트램 차량 및 마그네틱 전용도로 기술이다. 


 금번 교통신기술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서 이해관계자등의 의견수렴 과정과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현장심사와 기술심사를 거쳐, 신규성, 진보성, 안전성, 보급․활용성 등 신기술 지정 4개 주요요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인정되었다.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제102조에 따라 ‘10년 4월 교통신기술 지정․보호제도가 시행된 이래 10번째로 지정된 것이며 보호기간은 5년이다. 


 바이모달 트램 차량은 다관절 버스형태의 차량에 철도기술을 적용하여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대용량·정시성을 구현한 신교통수단이다. 차량구동의 전자제어, 모든 차륜의 구동 및 조향 기능으로 승객의 승차감을 향상시켰고 자기유도방식의 자동운전 기술로 마그네틱 전용도로에서 자동운전을 가능케 했다.

  또한 , 교통약자를 비롯 승객이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는 차량 전체길이의 초저상 구조, 더욱 가벼워진 항공기용 복합소재 차체 및 CNG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을 하는 친환경적인 차량이다. 


 마그네틱 전용도로는 곡선, 구배, 정차점 등 노선의 특성을 자석마커에 특성화하여 일치시킨 후 디지털 도면화하여 시공되며 철제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기존도로에도 부가적으로 시공 가능하다

  바이모달 트램 차량의 차륜궤적이 일정한 것을 이용하여 전용도로 중앙부에 잔디를 식재하여 환경친화적 녹색공간을 구축함으로써 열섬효과 감소 및 도시환경 등을 개선시킬 수 있다. 


 이번에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수요가 적은 경전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시스템이다. 특히 승용차 및 도로중심의 교통체계에서 어린이, 노약자 및 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친환경 대중교통체계로 전환시킬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기술로서 도시교통의 혼잡감소 및 녹색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타 기술 내용이나 시공 사례 등 궁금한 사항은 국토부 신교통개발과(02-2110-602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기술인증센터(031-389-6483) 또는 개발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031-460-5727)에 문의하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첨부 > : 1. 바이모달 트램 차량 및 마그네틱 전용도로 구성도 
                2. 바이모달 트램 차량 및 마그네틱 전용도로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