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경복궁․하회마을, 집중호우에도 물에 안 잠긴 이유?
기관
등록 2012/11/27 (화)
파일 121127(석간) 도시방재전문가 세미나 개최(도시정책과).hwp
내용




 선조들의 지혜를 되살려 수해 등 재해를 도시계획 수립 단계부터 대비토록 함으로써 도시방재능력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와 국토연구원(국가도시방재연구센터)은 11월 27일(화) 도시방재 관련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여 선조들의 도시방재체계, 최근 수해 특성 등을 분석하고 도시 방재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 등을 중점 논의하였다.

  이날 국가도시방재연구센터는 주제발표를 통해 과거 우리 선조들은 경복궁, 창덕궁, 안동 하회마을 등 주요 시설을 설치하면서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에 대비하여 계획적으로 수로-저류지 등을 다단계로 설치하였고, 이를 통해 수량과 유속을 통제함으로써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인 홍수에도 불구하고 시설물들이 안전하게 견딜 수 있도록 하였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오늘날 도시방재 체계도 수방시설을 설치해서 직접 대응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도시계획에 반영시켜 선제적으로 대응토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위한 세부전략으로 재해취약성 분석을 통해 재해발생지점(Point), 재해 취약구역(Site), 재해 대응지역(Region)을 파악하고,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는 PSR전략을 제시하였다.


 * PSR전략 : Point에서는 방재시설(제방, 펌프장)을 집중 설치하고, Site에서는 인명피해최소화를 위해 기반시설 설치를 제한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하며, Region에서는 빗물이나 유수 관리시설을 설치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와 관계 전문가들은 제안내용에 공감하면서 지자체 등과 공동으로 도시계획을 통한 방재체계를 단계적으로 현실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국가도시방재연구센터는 각 지자체들이 도시 특성에 맞게 도시계획 차원의 방재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키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지역별로 재해취약성분석이나 PSR접근을 할 수 있도록 분석기법과 운용가이드라인 등을 제공키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