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2년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2011년(21,611천TEU)보다 886천TEU(4.1%) 증가한 22,497천TEU를 기록하여 2011년에 처음으로 2천만TEU 돌파 이후 2년 연속 2천만TEU를 달성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글로벌 경제 위기, 중국 경제성장율 둔화, 내수 경기 침체 등 국내외 여건의 악화에도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 광양항 활성화에 따른 결과이다.
수출입화물(13,664천TEU)과 환적화물(8,450천TEU)이 각각 전년도에 비해 1.9%, 9.5% 증가하였으나, 연안화물(468천TEU)은 내수 경기 침체에 따라 19.8%의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 ‘12년 월별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전년 동월대비) >
(단위 : 천TEU,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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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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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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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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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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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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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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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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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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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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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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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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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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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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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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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1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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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6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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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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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6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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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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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7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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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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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4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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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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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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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8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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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4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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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97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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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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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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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8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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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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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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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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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0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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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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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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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9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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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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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2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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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8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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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6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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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적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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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2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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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9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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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8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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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0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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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6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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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3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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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8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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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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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9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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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2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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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9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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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3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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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50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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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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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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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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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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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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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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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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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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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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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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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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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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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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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4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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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의 물동량은 2011년에 비해 5.2% 증가한 17,031천TEU를 기록하였다. 이는 글로벌 선사의 부산항 거점 환적 물량 확대 등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항 환적물동량은 2011년(7,352천TEU)보다 10.2%(748TEU) 증가한 8,100천TEU를 처리하여 세계 2위 환적항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광양항은 배후권역 주요 화주의 수입 물량 증가에 따라 전년도(2,085천TEU)에 비해 2.8% 증가한 2,144천TEU처리 하여 개장 이후 3년 연속 200만TEU를 달성, 국내외 선․화주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인천항은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과의 교역물동량 감소로 전년 대비 1.4% 감소한 1,970천TEU를 기록하였으나, 2013년도에는 2,000천TEU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2012년 12월 전국 항만물동량은 전년 동월에 비해 0.7% 증가한 1,894천TEU를 기록하였으며, 환적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한 703천TEU를 처리하였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전반적인 세계 경기침체로 수출입 증가세는 둔화(’10년, 19.1% → ’11년, 8.0% → ’12년, 4.1%)되었으나, 부산항 환적화물(10.2%) 증가의 영향으로 2년 연속 2천만TEU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게 되었으며,
2013년에도 피더항로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환적화물을 유치하고,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화물을 창출하는 선진형 항만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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