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로마유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인 이탈리아 항공시장에서 우리 항공사의 영업활성화가 기대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1월 22(화)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한·이탈리아 항공회담에서 화물기 운항횟수를 주 3회 증대(주9회→12회)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수석대표 : (한국) 박명식 국토해양부 항공정책관
(이탈리아) FRANCOLINI 인프라 교통부 항공국장 대행
또한 그간 항공노선에서 경유(중간·이원) 공항이 3개로 제한되어 양국 항공사는 화물기 운항*에 불편을 겪어 왔으나 이번에 경유공항 수를 4개 증대(3개→7개)하기로 합의하여 항공사는 다양한 노선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 항공사의 화물 노선이 다양해져 이탈리아와 제3국간(유럽·북미 등) 항공화물시장에서의 영업활성화가 기대된다.
* 항공 화물 수요는 여객 수요와 달리 다양한 도시에서 다발적으로 창출되기 때문에 화물기는 화물 수요에 따라 여러 도시를 탄력적으로 운항하는 특성이 있음
이와 함께 양국 항공사와 제3국 항공사간 편명공유*(Code-sharing)도 허용키로 합의하여 편명공유 활성화를 통한 간접적인 노선 개설효과로 인해 여행객들의 스케줄 편의 제고와 항공사의 영업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편명공유) 항공노선에서 실제 운항하지 않는 항공사(Marketing Carrier)가 운항하는 다른 항공사(Operating Carrier) 항공기 좌석의 항공권을 자사명으로 판매·운송하는 것으로 실제 항공기를 운항하지 않더라도 자사명으로 승객을 운송할 수 있게 되어 간접적인 노선개설 효과가 있음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화물기 운항횟수의 증대 및 경유 공항 수 확대 합의로 양국간 수출입 화물 운송이 원활해지고, 이탈리아와 제3국간 항공화물시장에서 우리 항공사의 화물운송 영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현재 우리나라 항공사는 이탈리아에 여객기 주3회(대한항공), 화물기는 주7회(대한항공 4회, 아시아나항공 3회) 운항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항공사는 우리나라에 취항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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