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연안해운물동량은 총 227,308천톤으로 전년(241,624천톤) 대비 5.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도 연안화물의 항만물동량을 분기별로 살펴보면,
- 1/4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0.52% 감소한 이후 감소세가 지속되어 2/4분기에는 3.57% 감소, 3/4분기에는 3.12% 감소하였으며, 4/4분기에는 54,572천톤으로 감소폭이 크게 늘어나 동기대비 15.46%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도 분기별 항만물동량 비교>
(단위:천톤,%)
구 분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누 계(전체)
|
소계
|
10월
|
11월
|
12월
|
2012년도
|
56,589
|
61,471
|
54,676
|
54,572
|
19,029
|
18,276
|
17,267
|
227,308
|
2011년도
|
56,886
|
63,749
|
56,434
|
64,555
|
22,694
|
20,977
|
20,884
|
241,624
|
전년동기 대비
|
△0.52
|
△3.57
|
△3.12
|
△15.46
|
△16.15
|
△12.88
|
△17.32
|
△5.92
|
월별 물동량은 2월까지 증가추세를 보이다가 3월이후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며, 10월 이후부터 감소율이 급증하여 12월에는 17.32%의 감소율을 보였다.
< ‘11년 대비 12년도 월별 항만물동량 증감 현황 >
구분
|
전체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2년
|
227,308
|
19,409
|
17,688
|
19,492
|
20,223
|
20,801
|
20,447
|
20249
|
16,599
|
17,828
|
19,029
|
18,276
|
17,267
|
‘11년
|
241,624
|
18,440
|
16,698
|
21,749
|
21,106
|
22,089
|
20,554
|
19,386
|
19,083
|
17,964
|
22,695
|
20,977
|
20,884
|
전년동기
대비
|
△5.92
|
5.25
|
5.93
|
△10.38
|
△4.18
|
△5.83
|
△0.52
|
4.45
|
△13.02
|
△0.76
|
△16.15
|
△12.88
|
△17.32
|

주요 품목별로 살펴보면 조선산업 등 국내 경기침체와 운항원가 상승 등으로 인한 해운산업 불황으로 시멘트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철강제품, 모래, 유류는 각각 전년대비 △13.00%, △6.61%, △4.08% 감소하였으며, 시멘트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이는 전년도 낙폭을 회복하는 과정에 나타난 상승으로 아직 평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 시멘트물동량:08년(32,386) 09년(33,219), 10년(29,944), 11년(28,781)
< 주요 품목별 항만물동량(누계) >
(단위:천톤,%)
품 목 별
|
전체
|
시멘트
|
모래
|
광석
|
유류
|
철강제품
|
기타
|
2012년도
|
227,308
|
29,652
|
47,240
|
28,995
|
67,991
|
33,146
|
20,284
|
2011년도
|
241,624
|
28,781
|
50,581
|
29,353
|
70,886
|
38,100
|
23,923
|
전년동기 대비
|
△5.92
|
3.03
|
△6.61
|
△1.22
|
△4.08
|
△13.00
|
△15.21
|
물동량 처리실적을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4.30% ↑) 및 광양항(1.51% ↑)은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였다.
- 특히,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는 시멘트(전년대비 35.63% ↑) 및 모래*(전년대비 144.82% ↑)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 4대강 사업 종료에 따라 강모래 공급이 감소하면서 바다모래 채취량 증가
이에 반해, 평택·당진항은 18.58% 감소, 인천항은 14.20% 감소하는 등 그 밖의 항만들은 전체적으로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도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구 분
|
전체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목포항
|
대산항
|
포항항
|
평택·당진항
|
기타
|
2012년
|
227,308
|
13,372
|
31,065
|
22,754
|
33,809
|
10,846
|
9,773
|
9,311
|
7,837
|
88,541
|
2011년
|
241,624
|
12,821
|
30,603
|
23,115
|
39,009
|
12,641
|
10,009
|
9,532
|
9,625
|
94,269
|
전년 대비
|
△5.92
|
4.30
|
1.51
|
△1.56
|
△13.33
|
△14.20
|
△2.36
|
△2.32
|
△18.58
|
△6.08
|
컨테이너 물동량은 경기 침체에 따른 실적물량 부진 및 운항수지 적자 지속에 따른 정기 컨테이너 노선(부산-포항) 운항 중단 등의 사유로 전년(478천TEU) 대비 △21.5% 감소한 380천TEU를 기록하였다.
< '12년도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구 분
|
'11.12월
|
'11년(합계)
|
‘12.12월
|
'12년(합계)
|
전년대비
|
동월
|
누계
|
컨테이너
|
46
|
478
|
29
|
380
|
△36.9%
|
△2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