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공간정보를 활용한 부처간 공동협력사업 본격 착수
기관
등록 2013/01/28 (월)
파일 130129(조간) 공간정보를 활용한 부처간 공동협력사업 본격 착수(국토정보정책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1월 29일(화) 국토연구원에서 공간정보 관리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각 기관이 보유한 공간정보와 행정정보를 융합하여 다양한 국민생활편의 제공을 위한 공동협력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국토부, 국방부, 통계청, 기상청 등으로 구성된 「공간정보 관리기관 협의회」가 정식 발족되어 각 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융합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와 국민복지 향상 등을 위한 공동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키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국가공간정보 관리기관 협의회에 참여한 기관들은 육상, 해상, 기상 등에 관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생산, 관리하는 기관들로 이들 기관이 생산한 공간정보는 국가행정 및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매우 긴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기관

주요 공간정보

통계청

인구, 가구, 주택, 사업체 등 센서스 공간통계

국방부

군사지도, 영상지도, 3차원지도, 해도, 공도 등

기상청

기온, 강수량, 바람 등 기후지도, 작물별 생태지도 등

국토지리정보원

기본공간정보(지형, 도로 등), 수치지도, 항공사진 등

국립해양조사원

해류, 조류, 해안선, 해저지형, 해도, 해수욕장 정보 등


 이번 회의에서 논의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재난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피해 예방 및 시설물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는 최대 해일고, 해수면높이, 강수량, 태풍경로, 도로, 건축물 등의 융합정보를 기반으로 태풍 및 호우 발생 시 침수가 예상되는 건물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출해내어 예방책을 마련하는 방안이다. 

해수침수

 

해일높이에 따른 해안침수 지역


  또한 위 융합정보를 활용하여 상습침수지역의 노후 시설・건축물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모니터링체계도 구축한다. 

 ② 토지용도, 기후, 산업통계정보 등의 특성을 분석하여 국토정책 및 기업 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들이 폭넓게 논의된다. 


 ③ 또한, 북극권의 공간정보 구축방안도 논의된다.

  북극은 풍부한 지하자원과 항로 이점 등 잠재적 활용 가치가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개발 필수 자료인 공간정보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토부와 그 소속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 극지연구소가 공동으로 북극 지도, 빙하 변화지도, 유빙정보 제공체계 등 북극 개발에 필요한 공간정보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④ 이 밖에도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간정보 등을 상호 융·복합하여 국가위급상황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국민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는 방안 등이 논의된다. 

 국토해양부 송석준 국토정보정책관은 오늘 「공간정보관리기관 협의회」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실무추진협의회를 개최하여 공동협력사업 방안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완한 후 본격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공동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