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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2년 전국 항만 물동량 13억 3천만 톤 처리, 전년 대비 1.6% 증가
기관
등록 2013/01/30 (수)
파일 (참고) 항만물동량(최종).xls
130131(조간) 2012년 항만물동량 처리실적 분석(항만운영과,항만물류기획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에 따르면, 2012년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3억 3천만톤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1년(13억 1천만톤) 대비 1.6% 증가에 그쳐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고 있으며, 2012년 12월 당월 물동량도 1억 1천만 톤으로 전년(1억 1천 8백만톤)대비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단위 : 천톤, %) 

 

‘09

‘10

‘11

최근 3개월

‘12년 누계

‘12.10

‘12.11

‘12.12

총물동량

1,076,541

1,204,068

1,311,189

111,924

109,773

110,367

1,331,708

전년동기 대비

5.5

11.8

8.9

3.0

0.5

6.6

1.6

 

수 출 입

848,299

966,193

1,069,565

93,066

91,497

93,100

1,104,400

 

연 안

228,242

237,875

241,624

18,858

18,276

17,267

227,308


 항만별로 살펴보면, 광양항과 부산항 및 평택·당진항은 섬유류 및 기계류, 무연탄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대비 7.1%, 5.9%, 5.1% 증가하였다.

  반면, 인천항과 포항항은 모래, 철재 등의 연안 및 수출입물량 감소로 전년대비 각각 2.9%, 6.9% 감소하였다. 
 

< '12년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 

구 분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포항항

기타

총물동량

311,638

235,557

196,872

143,431

100,525

70,120

62,236

211,329

전년동기 대비

5.9

7.1

1.6

2.9

5.1

5.4

6.9

6.7


  품목별로는 기계류, 자동차, 화공품, 유류 등은 수출입 물량 증가로 전년 대비 각각 16.9%, 5.0%, 5.0%, 2.3% 증가한 반면, 유연탄, 시멘트, 모래 등은 수출입 및 연안물량 감소로 각각 8.1%, 0.4%, 6.6% 감소하였다. 
 

< '12년 주요 품목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품목별

유류

광석

유연탄

철재

기계류

자동차

화공품

모래

시멘트

기타

총물동량

391,293

122,849

113,163

99,182

86,202

60,337

56,950

48,170

39,230

314,333

전년동기 대비

2.3

2.3

8.1

1.6

16.9

5.0

5.0

6.6

0.4

0.9


 한편, 2012년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1년(21,611천TEU)보다 886천TEU(4.1%) 증가한 22,497천TEU를 기록하여 2011년에 처음으로 2천만TEU 돌파 이후 2년 연속 2천만TEU를 달성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글로벌 경제 위기, 중국 경제성장율 둔화, 내수 경기 침체 등 국내외 여건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 광양항 활성화에 따른 결과이다.

  수출입화물(13,642천TEU)과 환적화물(8,474천TEU)이 각각 전년도에 비해 1.7%, 9.8% 증가하였으나, 연안화물(380천TEU)은 내수 경기 침체에 따라 20.6%의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 ‘12년 월별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전년 동월대비) >

(단위 : 천TEU, %) 

구 분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2.10

'12.11

'12.12

누계

합계

(증가율)

1,791

(6.0)

1,646

(12.6)

1,966

(3.9)

1,936

(4.7)

2,018

(8.1)

1,867

(4.6)

1,914

(0.8)

1,744

(3.2)

1,903

(8.1)

1,902

(0.2)

1,888

(3.5)

1,893

(0.6)

22,497

(4.1)

수출입

(증가율)

1,051

(2.0)

1,038

(10.8)

1,187

(1.8)

1,150

(1.7)

1,202

(4.1)

1,140

(3.7)

1,189

(1.9)

1,060

(1.8)

1,169

(6.9)

1,145

(2.6)

1,152

(4.0)

1,137

(1.1)

13,642

(1.7)

환적

(증가율)

692

(21.3)

539

(14.2)

738

(14.2)

750

(17.0)

786

(17.1)

703

(9.3)

698

(13.1)

663

(3.1)

709

(12.2)

722

(5.7)

709

(5.7)

728

(6.8)

8,474

(9.8)

연안

(증가율)

48

(0.1)

38

(46.0)

41

(9.9)

36

(6.3)

30

(27.6)

23

(44.7)

26

(10.0)

21

(44.5)

24

(28.9)

35

(13.2)

28

(39.8)

29

(43.7)

380

(20.6)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의 물동량은 2011년에 비해 5.2% 증가한 17,023천TEU를 기록하였다. 이는 글로벌 선사가 부산항을 환적거점화하고 지속적으로 물량을 확대한 결과로 분석된다.

  부산항 환적물동량은 2011년(7,352천TEU)보다 10.5%(773천TEU) 증가한 8,125천TEU를 처리하여 동북아지역 환적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광양항은 배후권역 주요 화주의 수입 물량 증가에 따라 전년도(2,085천TEU)에 비해 3.0% 증가한 2,148천TEU를 처리하여 개장 이후 3년 연속 200만TEU를 달성, 국내외 선·화주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인천항은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과의 교역물동량 감소로 전년 대비 1.3% 감소한 1,972천TEU를 기록하였으나, 중국의 경기 회복기조 및 동남아 국가와의 교역량 증대 등을 고려할 경우 2013년도에는 200만TEU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2012년 12월 전국 항만물동량은 전년 동월에 비해 0.6% 증가한 1,893천TEU를 기록하였으며, 환적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6.8% 증가한 728천TEU를 처리하였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전반적인 세계 경기침체로 수출입화물 처리실적 증가세는 둔화(’10년, 19.1% → ’11년, 8.6% → ’12년, 1.7%)되었으나, 부산항 환적화물(10.5%) 증가의 영향으로 2년 연속 2천만TEU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게 되었으며,

  2013년에도 피더항로 확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환적화물을 유치하고,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화물을 창출하는 선진형 항만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 10대 항만은 전년 대비(18,802만TEU) 3.0% 증가한 19,374만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702만TEU를 처리(월평균 142만TEU)하여 세계 5대 항만 중 두번째로 높은 성장율을 기록하였으며, 10년 연속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 위상을 강화하였다.

  상하이항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3,258만TEU를 처리(월평균 272만TEU)하여 2년 연속 3천만TEU를 이상을 처리하였으며, 싱가폴항도 전년대비 5.7% 증가한 3,165만TEU를 처리하여 3천만TEU를 달성하였다.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5.7%증가, 3,165만TEU)과 홍콩항(5.1%감소, 2,314만TEU)은 각각 2, 3위를 유지하였다. 다만, 홍콩항은 세계5대 항만 중 유일하게 컨테이너 처리 실적이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 ‘12년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순위

항 만

'11

'11.12

'11.1-12

'12.12

'12.1-12

전년대비

‘12

’11

동월

누계

합 계

188,019

16,095

188,019

16,759

193,742

4.1

3.0

1

1

상하이()

31,700

2,663

31,700

2,805

32,584

5.3

2.8

2

2

싱가폴

29,938

2,639

29,938

2,621

31,649

0.7

5.7

3

3

홍 콩()

24,384

2,109

24,384

1,871

23,135

11.3

5.1

4

4

선 전()

22,570

1,872

22,570

1,871

22,793

0.1

1.0

5

5

부 산

16,185

1,399

16,185

1,422

17,023

1.6

5.2

6

6

닝보-저우산()

14,686

1,118

14,686

1,857

16,681

66.1

13.6

7

8

칭다오()

13,020

1,056

13,020

1,191

14,508

12.8

11.4

8

7

광저우()

14,400

1,513

14,400

1,320

13,305

12.8

7.6

9

9

텐 진()

11,500

896

11,500

1,005

12,295

12.2

6.9

10

10

카오슝

9,636

830

9,636

796

9,782

4.1

1.5

중국계(홍콩 포함)

132,260

11,227

132,260

11,920

135,301

6.2

2.3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11년 기준 두바이 9위, 로테르담 10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