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공공건축 설계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신진건축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 및 아이디어공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설계공모전은 신진건축사들의 잠재력 및 역량을 발굴해 창의적인 건축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한 만 45세 이하 신진건축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또한 올해에는 설계공모와 별도로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들의 참여기회를 보다 확대하기 위하여 아이디어공모*를 최초로 시행하게 된다.
* 아이디어공모 : 간략한 image, 개념도 또는 설명서 등을 활용한 제출물을 통해, 대상사업에 관한 기획 아이디어, Design Concept 및 설계의 주요 착안점 등을 평가하는 공모방식으로, 제출물 제작비용 등 응모에 따른 부담이 적음
지자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사업참여 수요조사 결과, 설계공모사업으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경북 영주시 등 4개 공기업 및 지자체에서 총 6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아이디어공모사업은 충북(청주) 등 총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설계공모 당선자에게는 해당 사업의 설계권을 부여하며, 아이디어공모 당선자에게 소정의 상금 수여와 함께 향후 해당사업 설계공모에 참가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다양한 실질적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이 높은 진입장벽으로 공공건축 설계시장으로의 진출이 어려운 신진건축사들에게 공공사업 참여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
(http://www.k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신진건축사 설계공모 및 아이디어공모 시범사업 주요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