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체) 340만명 이용, 시장점유율이 전년 1분기 17.4%에서 19.8%로 상승
☞ (국내선) 222만명 이용, 시장점유율이 전년 1분기 43.0%에서 47.3%로 상승
☞ (국제선) 118만명 이용, 시장점유율이 전년 1분기 6.3%에서 9.4%로 상승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2013년 1분기에 항공여행수요 증가와 저비용항공사(LCC)의 국제노선 진출 확대로,
전년 동기(283만명) 대비 20.1% 증가한 총 340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전체 시장점유율이 2012년 1분기 17.4%에서 2013년 1분기 19.8%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 7개 국적항공사 전체로는 총 1,295만명을 수송, 전년(1,250만명) 대비 3.6% 증가
국내노선에서는,
전년 동기(211만명)에 비해 약 5% 증가한 222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이 2012년 1분기에는 43.0%였던 것이 2013년 1분기에는 47.3%로 상승하였다.
저비용항공사가 진출해 있는 5개 국내노선 중 김포-제주, 김해-제주, 군산-제주, 김포-김해 등 4개 노선은 시장점유율이 50%를 넘어섰고, 청주-제주 노선은 43.6%로 나타났다.
※ 국내 정규노선 실적 현황(임시증편 등 비정규 노선실적 제외)
구 분
|
2012년 1분기
|
2013년 1분기
|
대형사
(명)
|
저비용
(명)
|
저비용
점유율
(%)
|
대형사
(명)
|
저비용
(명)
|
저비용
점유율
(%)
|
김포-제주
|
1,028,687
|
1,343,379
|
56.6
|
966,390
|
1,389,209
|
59.0
|
김해-제주
|
190,408
|
404,203
|
68.0
|
151,152
|
437,047
|
74.3
|
김포-김해
|
327,634
|
237,858
|
42.1
|
236,367
|
245,165
|
50.9
|
청주-제주
|
173,260
|
108,703
|
38.6
|
145,799
|
112,764
|
43.6
|
군산-제주
|
17,409
|
21,179
|
54.9
|
17,416
|
21,236
|
54.9
|
국제노선에서도,
저비용항공사 취항노선 확대* 및 연휴를 이용한 해외여행 증가로 전년대비 64% 대폭 증가(72→118만명)하여, 시장점유율이 2012년 1분기에는 6.3%였던 것이 2013년 1분기에는 9.4%로 증가하였다.
* '13년 1분기 기준 1만명이상 수송 노선 : 22개(‘12) → 30개(’13)
LCC가 4만명 이상 수송한 노선들 중에서는 인천-홍콩(7.9→7.1%)을 제외한 모든 노선의 점유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점유율 상위 : 인천-괌(52.7%), 인천-후쿠오카(51.2%), 김해-오사카(36%), 인천-후쿠오카(29.4%)
** 점유율 증가 상위 : 김해-후쿠오카(26.2→51.2%)인천-괌(36.2→52.7%), 인천-후쿠오카(13.3→29.4%)
※‘13년 1분기 기준 저비용항공사가 4만명이상 수송 노선 (단위 : 명, %)
주요 노선
|
2012년 1분기
|
2013년 1분기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인천 - 방콕
|
241,279
|
109,543
|
186,468
|
20.4
|
287,165
|
139,140
|
206,859
|
22.0
|
인천 - 후쿠오카
|
205,886
|
31,624
|
0
|
13.3
|
193,215
|
80,488
|
0
|
29.4
|
인천 - 오사카
|
222,586
|
30,916
|
23,892
|
11.1
|
202,612
|
79,979
|
93,679
|
21.3
|
인천 - 괌
|
55,752
|
31,595
|
0
|
36.2
|
57,995
|
64,652
|
0
|
52.7
|
인천 - 씨엠립
|
59,170
|
21,114
|
53,359
|
15.8
|
60,574
|
46,672
|
56,942
|
28.4
|
김해 - 후쿠오카
|
66,223
|
23,532
|
0
|
26.2
|
44,374
|
46,567
|
0
|
51.2
|
인천 - 세부
|
76,708
|
8,082
|
74,436
|
5.1
|
89,228
|
43,811
|
73,357
|
21.2
|
인천 - 홍콩
|
283,844
|
46,595
|
256,339
|
7.9
|
323,020
|
43,776
|
253,484
|
7.1
|
김해 - 오사카
|
63,067
|
23,834
|
0
|
27.4
|
74,554
|
42,015
|
0
|
36.0
|
에어피치(인천-오사카 7.8만명), 세부퍼시픽(인천-칼리보 2.9만명), 에바항공(김포-송산 1.2만명), 에어아시아재팬(인천-동경 2.2만명) 등 외국계 LCC들의 신규 노선 운항도 확대되었다.
2013년 상반기 전망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외국 LCC 취항 확대*로 인한 국적 LCC와의 경쟁 심화 및 동북아 영토 분쟁으로 인한 항공수요 불안정 등 부정적 요인은 있으나,
* 에어아시아재팬 : 인천-나리타(2.2만명), 김해-나리타(1.8만명) 신설노선 본격운항 및 중국, 대만, 필리핀 등으로 노선 확대 예정
LCC의 국제선 하계 운항횟수 증가(‘12년 주217회 → ’13년 주258회) 및 신규취항 확대*로 2분기에도 LCC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신규취항 : (제주항공 - 세부, 괌, 청도), (진에어 - 오키나와, 연대), (에어부산 - 서안, 마카오), (이스타 - 오사카, 청주-심양)
<붙임> 2013년 1분기 항공사별, 노선별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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