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신인건축사 대상’ 공모가 6월 17일부터 실시된다.
금년부터 시행하는 ‘대한민국 신인건축사 대상’은 역량은 있으나 경력이 부족하여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신인건축사에게 설계능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공모는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 자격을 취득(만 10년 이내)하고 공고일 현재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하고 있는 신인건축사를 대상으로 하며,
공모 참여자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포트폴리오(완공된 작품 1개 이상 포함) 및 건축물대장으로 제출서류를 간소화하여 시행한다.
신청은 7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현장실사 포함)를 거쳐 8월말에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선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과 상금이 지급되고, 수상자의 작품을 소개하는 책자 발간 및 전시회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 시범사업’ 참여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중앙건축위원회 위원 추천 및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 민간전문가 등으로 위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모가 잠재력 있는 신인건축사들이 시장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향후에도 신인건축사 발굴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kraa.k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2-3415-6851~2)으로 문의하면 된다.
붙임 : 신인건축사 대상 공모지침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