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년 상반기) 전체 21%, 국내선 47.8%, 국제선 9.3%
* (LCC 전체시장 점유율 추이) '10년 12.8%➝'11년 16%➝'12년 18.5%➝'13년 21%
· (국내선) '10년 34➝'11년 40.5➝'12년 43.1%➝'13년 47.8%
· (국제선) '10년 1.8%➝'11년 3.6%➝'12년 6.8%➝'13년 9.3%
* 대형항공사를 포함한 국적사 전체 상반기 수송실적 : 총2,673만명 수송, 전년동기(2,622만명) 대비 1.9% 증가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2013년 상반기에 항공여행수요 증가와 저비용항공사(LCC)의 국제노선 진출 확대로,
전년 동기(627만명) 대비 21% 증가한 총 738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전체 시장점유율이 2012년 상반기 18.5%에서 2013년 상반기 21%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 7개 국적항공사 전체로는 총 2,673만명을 수송, 전년(2,622만명) 대비 1.9% 증가
국내노선에서는,
전년 동기(472만명)에 비해 약 8.3% 증가한 512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이 2012년 상반기에는 43.1%였던 것이 2013년 상반기에는 47.8%로 상승하였다.
저비용항공사가 진출해 있는 6개 국내노선 중 김포-제주, 김해-제주, 군산-제주, 김포-김해 등 4개 노선은 시장점유율이 50%를 넘어섰고, 청주-제주노선은 42.9%, 인천-제주노선은 15.7%로 나타났다.
※ 국내 정규노선 실적 현황(임시증편 등 비정규 노선실적 제외)
구분
|
2012년 상반기
|
2013년 상반기
|
대형사(명)
|
저비용(명)
|
저비용
점유율(%)
|
대형사(명)
|
저비용(명)
|
저비용
점유율(%)
|
김포-제주
|
2,407,012
|
3,067,473
|
56.0
|
2,282,570
|
3,329,145
|
59.3
|
김해-제주
|
481,113
|
897,982
|
65.1
|
370,741
|
989,533
|
72.7
|
김포-김해
|
659,477
|
490,074
|
42.6
|
492,558
|
492,865
|
50.0
|
청주-제주
|
372,481
|
223,353
|
37.5
|
321,453
|
241,228
|
42.9
|
군산-제주
|
40,336
|
44,110
|
52.2
|
41,418
|
44,417
|
51.7
|
인천-제주
|
81,589
|
1,413
|
1.7
|
93,269
|
17,382
|
15.7
|
국제노선에서도,
저비용항공사 취항노선 확대* 및 연휴를 이용한 해외여행 증가로 전년대비 46.5% 대폭 증가(154→226만명)하여, 시장점유율이 2012년 상반기에는 6.8%였던 것이 2013년 상반기에는 9.3%로 증가하였다.
* '13년 상반기 기준 1만명이상 수송 노선 : 36개(‘12) → 43개(’13)
LCC가 8만명 이상 수송한 노선들 중에서는 인천-방콕(21.8→19.7%), 인천-후쿠오카(18.9→17.6%)을 제외한 모든 노선의 점유율이 증가
* (점유율 상위) 인천-괌(53.2%), 김해-후쿠오카(52.5%), 김해-오사카(28.5%)
* (점유율 증가 상위) 김해-후쿠오카(25.9→52.5%), 인천-괌(25.9→53.2%), 인천-세부(6.1→18.9%)
※‘13년 상반기 기준 저비용항공사가 8만명이상 수송 노선
(단위 : 명, %)
주요 노선
|
2012년 상반기
|
2013년 상반기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인천-방콕
|
446,718
|
222,759
|
354,007
|
21.8
|
210,166
|
254,880
|
832,001
|
19.7
|
인천-오사카
|
436,497
|
91,481
|
63,621
|
15.5
|
209,337
|
143,853
|
567,910
|
15.6
|
인천-후쿠오카
|
394,232
|
91,970
|
0
|
18.9
|
251,944
|
133,305
|
371,947
|
17.6
|
인천-괌
|
108,837
|
60,728
|
0
|
35.8
|
0
|
122,648
|
107,804
|
53.2
|
김해-후쿠오카
|
130,287
|
45,599
|
0
|
25.9
|
0
|
90,699
|
82,112
|
52.5
|
인천-세부
|
146,604
|
17,558
|
123,861
|
6.1
|
68,723
|
86,345
|
302,699
|
18.9
|
김해-오사카
|
129,994
|
48,110
|
0
|
27.0
|
69,576
|
85,412
|
144,357
|
28.5
|
인천-홍콩
|
552,526
|
93,621
|
471,947
|
8.4
|
289,850
|
84,043
|
1,078,497
|
5.8
|
에어피치(인천-오사카 1.9→16.1만명), 세부퍼시픽(인천-필리핀 19.6→24.9만명), 에바항공(인천-대만 11.4→13.2만명), 스타플라이어(인천-일본 2.6천명→6.8만명) 등 외국계 LCC들의 운항실적도 증가하였다.
2013년 상반기 전망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외국 LCC 취항 확대*로 인한 국적 LCC와의 경쟁 심화 및 동북아 영토 분쟁으로 인한 항공수요 불안정 등 부정적 요인은 있으나,
* 에어아시아재팬 : 인천-나리타·동경(5.2만명), 김해-나리타(2.9만명) 신설노선 본격운항 및 중국, 대만, 필리핀 등으로 노선 확대 예정
LCC의 국제선 하계 운항횟수 증가(‘12년 주217회 → ’13년 주258회) 및 신규취항 확대*로 하반기에도 LCC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신규취항 : (제주항공 - 세부, 괌, 청도), (진에어 - 오키나와, 연대), (에어부산 - 서안, 마카오), (이스타 - 오사카, 청주-심양)
<붙임> 2013년 상반기 항공사별, 노선별 수송실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