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민간 생산 공간정보 유통도 "이제는 온라인 !"
기관
등록 2013/12/29 (일)
파일 131230(조간)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민간기업에 개방(국가공간정보센터).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민간기업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와 융·복합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2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www.nsic.go.kr)을 통하여 민간기업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를 유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에서는 국토지리정보원, 산림청, 서울특별시, 한국수자원공사 등 28개 기관에서 생산된 수치지형도, 광역수문지질도 등 52종의 공간정보를 수집하여 유통하고 있었다.

  ※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생산된 공간정보를 누구나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를 통해 효과적으로 제공받는 마켓 플레이스

  올해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민간기업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도 유통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를 쉽게 업로드 하고, 구매자가 구매할 지역을 지도에서 선택하거나 키워드 검색으로 빠르게 원하는 공간정보를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였다.

 
 이번에 유통하게 된 민간기관 생산 공간정보는 주식회사 비즈지아이에스사의 인문사회 GIS DB 21종과 전문항공측량 업체인 삼아항업㈜의 전국 고해상도(51cm급) 항공사진이다.

  과거 삼아항업㈜의 고해상도 항공사진은 오프라인 방법으로 자사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로만 유통되었으나,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을 통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최소단위 2km×2km) 온라인으로 누구나 구매가 가능하다.

  주식회사 비즈지아이에스사의 공간정보는 주거인구, 아파트, 빌라, 추정소득분위, 직장인구, 벤처기업, 수출입기업, 코스닥상장기업, 외국인투자기업, 외부감사기업, 1000대기업, 은행,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병원, 편의점, 토지 등 21종으로 무상으로 유통된다.

 
 국토부는 민간기업 생산 공간정보를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이라는 오픈마켓을 통해 개방ㆍ유통함으로써, 그동안 공공 주도 공간정보산업구조에서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기 힘든 중소 공간정보 기업들은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기업발전과 홍보 및 정보의 신뢰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부분 정보유통 활성화가 본격화 되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해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또한 자체 유통망 구축을 위해 각 사가 따로 비용을 투자할 필요가 없고, 어떤 공간정보가 유통되는지 모르고 데이터를 중복 구축하는 문제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