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정부 보유 최신 영상지도 민간활용 탄력 붙는다
기관
등록 2014/01/23 (목)
파일 140124(조간) 독도 포함 최신 항공사진 지도, 대국민 서비스 실시(국토지리정보원).hwp
내용

정부 보유 최신 영상지도 민간활용 탄력 붙는다 관련 사진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임주빈)은 국민 누구나 국가DB를 활용할 수 있도록, 최근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제작한 영상지도를 1월 24일부터 일반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지도는 ’12~’13년 촬영한 낱장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지도처럼 만든 것으로 해상도 25cm, 50cm급 2종으로 하늘에서 내려다 본 국토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볼 수 있다.
 

“영상지도”란 낱장의 항공사진(위성영상 등 하늘에서 촬영한 사진)을 이용, 사진이 가지고 있는 왜곡을 보정하여 지도처럼 만든 것으로 일반 지도에 비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인터넷, 모바일 지도 서비스에 활용됨


영상지도가 필요한 기관, 기업, 개인 모두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영상지도를 볼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대한민국 전체의 항공사진(50cm급)을 약 3,000만 원, 서울시 전역은 약 20만 원에 구매 할 수 있다.

또한, 국가기관 및 전국 지자체에는 무상으로 제공하여 자치단체별 중복 투자를 방지함으로써 연간 700억 원의 국가예산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지도는 인터넷 포털 영상지도에 비해 최신성, 해상도, 정확도 등 모든 면에서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수도권 및 광역시, 제주도, 경주, 여수 등은 해상도 25cm급, 그 외 지역은 50cm급으로 제공된다.

제공되는 영상지도는 인터넷 포털의 항공사진지도, 내비게이션의 배경지도, 정부부처 및 지자체 행정정보시스템의 기본지도 등으로 활용된다.

또한, 직접 구매 이외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Open API* 기능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이용자가 웹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데 그치지 않고,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 등 다양한 컨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것

이외에도 국토지리정보원은 1966년부터 촬영된 약 40만 매의 항공사진을 보유하고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 및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국가기관 및 지자체에서는 공간영상과(031-210-2674), 개인은 운영지원과(031-210-2637)에서 문의 및 서비스가 가능하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올해도 서울, 인천, 경기, 충남, 전북 지역의 영상지도를 제작, 올해 말 업데이트 성과를 서비스 하는 등 지속적으로 최신 영상지도를 국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영상지도는 국토공간영상정보 홈페이지(http://air.ngii.go.kr)에서 구매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