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국토부, 아시안게임 대비 항공사고 대응 종합훈련
기관
등록 2014/09/02 (화)
파일 140903(조간) 아시안게임 대비 항공기사고 위기대응 종합훈련 실시(운항정책과).hwp
내용

아시안게임 대비 항공사고 대응 종합훈련 관련 사진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대비하여 9.3(수) 인천국제공항에서 국토교통부, 소방방재청, 인천시, 중앙119 등 40개 기관과 항공사에서 600여 명의 인력과 70여 대의 구조차량이 참여하는 실제 항공기 사고 상황을 가정한 강도 높은 민관합동 종합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훈련은 세월호 참사 등의 영향으로 한층 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골든타임(30분)에 초점을 두고, 사고 초기 신속한 상황 전파와 관계기관의 긴급출동, 인명구조, 화재진압 등 초동조치 능력 강화를 위한 실전연습에 중점을 두고 실시할 계획이며, 항공기 사고 위기대응 매뉴얼 작동여부와 담당 실무자들의 매뉴얼 숙지상태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이날 훈련은 인천공항으로 향하던 여객기가 활주로에 비상착륙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가상 상황을 설정하여 진행된다.

최초 관제탑에서 비상사태를 발령한 이후 초기 골든타임 동안 항공사 승무원들의 승객 비상탈출, 공항소방대 출동, 인명구조와 환자후송, 사고현장 지휘통제 등 일사불란한 사고수습 체계 확립을 위해 인천공항과 인접한 재난대응 관련 기관이 모두 참여하여 약 1시간 동안 대규모로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실시하는 훈련인 만큼 금번 훈련을 통해 항공기 사고발생 시 신속하고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는 완벽한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들이 안심하고 항공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항공기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임은 물론, 유사 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대응체계를 상시 구축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전과 같은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정부의 대응 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