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항이 활주로 전면보수를 위해 일시 폐쇄됨에 따라 ‘14년 9월 15일부터 ’14년10월31일까지 군산공항에서의 민간항공기 운항이 중단된다.
* (현 운항노선·이용객) 군산-제주 일 2회(대한항공 1, 이스타항공 1), 연간 17.5만명, 일일 약 480여명(대한항공 227명, 이스타항공 253명)
* 군산공항은 미공군기지로 소파협정에 의해서 국내 민항기가 이용중이며, 금번 활주로 보수공사도 미군에서 시행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에서는 활주로 보수공사로 인해 군산공항 민간항공기 운항이 중단됨에 따른 이용객의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군산시·한국공항공사·항공사 등 관계기관간 협의를 거쳐 대체교통확보 등 대책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① 인근 광주·청주공항 이용
전주·군산·익산지역에서 군산공항을 통해 이용하던 제주노선은 항공기 운항 중지기간 동안 인근의 광주공항, 청주공항을 통해 제주노선 항공을 이용할 수 있다.
항공사에서도 이 기간 동안 군산-제주노선 운휴를 고려하여 청주-제주노선을 1회/일 증편하고(이스타항공), 광주-제주노선은 10월2일, 5일, 12일 특별편을 운항(대한항공)할 계획이다.
* (인근 공항 제주노선) 광주공항 8회/일, 청주공항 12회/일(‘14.9.15 이후 13회)
광주·청주공항은 전주·군산·익산지역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 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현재 이용에 불편이 없을 만큼 충분한 편수가 운행 중이다.
또한 광주공항 이용을 위해서는 익산역에서 KTX등 철도를 이용하면 광주공항 인근의 광주·송정역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 (KTX 등 철도) 익산역-광주송정역, 40편/일(KTX 24, 새마을 4, 무궁화 12), 50분~1:10분 소요
② 공사완료 후 운항 재개
기존 군산공항에서 운항중인 대한항공 및 이스타항공은 공사완료 후 ‘14년 11월 1일부터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며, 한국공항공사에서는 운항중단 기간 동안의 불편을 감수한 이용객 지원을 위해 군산공항 주차료를 감면(50%, ’14.11월, 1개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군산공항 운휴 및 대체교통 정보를 보다 항공이용객에게 쉽게 제공하기 위해서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군산공항 운휴 및 대체교통수단 정보를 국토부·한국공항공사·항공사 등 관련기관 홈페이지 및 항공정보포탈시스템(Airportal)에 게재하는 동시에, 주요공항(광주·청주·제주) 대형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군산시 공지사항)과 주요공항 및 버스터미널등 시내 주요지점에 현수막 설치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항공정보포탈시스템 www.airpotal.go.kr
한국공항공사 www.airport.co.kr
대한항공 www.kr.koreanair.com
이스타항공 www.eastarjet.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