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초장대교량 유지관리 기술 베트남 수출
기관
등록 2015/03/25 (수)
파일 150325(석간) 초장대교량 유지관리 기술 베트남 수출(기술정책과).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건설기술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초장대교량사업단’(’08.12~’15.12)에서 개발한 케이블교량 통합 유지관리시스템이 ’16년 초부터 베트남 밤콩교(Vam Cong Bridge)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간 토목분야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은 시공 및 일부 설계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이번 케이블교량 유지관리 기술이 최초로 해외수주에 성공함으로써 설계부터 유지관리까지 건설 전과정이 패키지로 해외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이번 초장대교량사업단 연구기관((주)이제이텍)이 수주에 성공한 ‘베트남 밤콩교 계측시스템 구축사업’은, 총연장 870m 사장교인 밤콩교의 유지관리를 위한 정밀한 계측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본 교량에 적용되는 범지구 위성항법시스템(GNSS)* 기반 케이블교량 모니터링 기술은 교량의 특정 개소에 GNSS 계측기를 설치하여 3차원 변위를 측정하는 기술로서, 교량의 실시간 거동을 ±10mm까지 매우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인공위성을 이용해 지구 전역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 고도, 속도 등을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

또한, 적용기술 중 하나인 사용자 중심 확장형 계측시스템은 프로그램 개발자의 도움 없이 교량 관리자가 교량 계측시스템을 수정·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프로그램 수정에 따른 계측데이터의 손실 및 추가 개발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간 초장대교량사업단을 통해 개발한 설계 및 시공분야 연구성과는 다수의 국내 교량현장(이순신대교, 울산대교, 단등교 등)에 적용되었음은 물론 해외(터키 제3 보스포러스교, 칠레 차카오교 및 브루나이 템부롱교 등)에까지 진출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번에 유지관리 분야까지 해외시장에 첫 발은 내딛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국내 건설기업의 글로벌 위상 제고, 해외수주 확대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침체 국면에 있는 국내 건설 산업을 활성화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개발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