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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5년 5월 항공여객 800만 명 수송
기관
등록 2015/06/24 (수)
파일 150625(조간) 2015년 5월 항공여객 800만명 수송(항공정책과).hwp
내용

2015년 5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5년 5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이 전년 동월대비 각각 21.3%, 29.6%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대비 6.7% 증가했다고 밝혔다.
* 항공여객 : 532만 명(’11. 5) → 592만 명(’12. 5) → 594만 명(’13. 5) → 648만 명(’14. 5) → 803만 명(’15. 5)
* 항공화물 : 29만 톤(’11. 5) → 28만 톤(’12. 5) → 29만 톤(’13. 5) → 30만 톤(’14. 5) → 32만 톤(’15. 5)


국제선 여객은 연휴특수와 환율과 유가하락 등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관광과 쇼핑 목적의 중국 및 동남아인 한국방문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21.3% 증가했다.(448만 명 → 544만 명)
* 국제여객 : 332만 명(’11. 5) → 382만 명(’12. 5) → 387만 명(’13. 5) → 448만 명(’14. 5) → 544만 명(’15. 5)

지역별로는 중국(28.0%), 동남아(19.7%) 지역 방한수요 확대와 일본(22.0%) 항공수요 회복 등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대구(14,039→41,582명, 196.2%)·무안(14,156→24,931명, 76.1%)·청주(40,877→69,171명, 69.2%) 등 모든 지방공항의 국제선 실적이 증가했다.
* 김해(36.4%), 인천(20.4%), 제주(8.8%), 김포(8.7%) 등

항공사별로 국적 대형항공사의 운송실적은 전년 동월대비 16.6%,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운송실적은 42.4% 증가하였고, 국적사 분담률은 62.1%로 대형국적사는 49.1%, 저비용항공사는13.0%를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3.6%(’11.5) → 7.0%(’12.5) → 9.0%(’13.5) → 11.1%(’14.5) → 13.0%(’15.5)

국내선 여객은 세월호 사고 기저효과, 제주노선 운항 증가, 항공 마케팅 활성화, 내국인과 중국인의 제주관광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9.6% 증가(200만 명 → 259만 명)했다.
* 국내여객 : 200만 명(’11. 5) → 211만 명(’12. 5) → 207만 명(’13. 5) → 200만 명(’14. 5) → 259만 명(’15. 5)

공항별로는 대구(51,505→76,824명, 49.2%)·광주(53,361→73,395명, 37.5%)·청주(45,322→61,837명, 36.4%) 공항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23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24.9%, 저비용항공사는 136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34.1% 증가했다.
* 국내선 분담률 : 대형국적사 47.5%, 저비용항공사 52.5%

항공화물의 경우 유가하락으로 인한 비용 절감,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 해외 직접구매 물품 및 항공수출입 물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대비 6.7% 성장한 32만 톤을 기록했다.

국제 항공화물의 경우 저유가, 화물기 운항확대, IT부품 미주수출 증가, 중국 항공물동량 증가, 해외 직접구매, 엔저에 따른 일본 수입화물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6.3% 증가한 30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 : 26만 톤(’11. 5) → 26만 톤(’12. 5) →27만 톤(’13. 5) → 28만 톤(’14. 5) → 30만 톤(’15. 5)

국토교통부는 6월에는 메르스(MERS)로 인하여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실적이 모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붙임 : '15년 5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