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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대비 비상대응 실제 훈련 실시
기관
등록 2016/09/06 (화)
파일 160907(14시이후)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대비 비상대응 실제 훈련 실시(철도안전정책과).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9월 6일(화) 오후 2시에 지제역 부근(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소재, 수서기점 44.5km) 지하터널(율현터널)에서 ‘고속철도 비상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수도권 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대부분(82%)를 차지하는 국내 최장 철도터널로서,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57km) 및 일본의 세이칸 터널(53.9km)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긴 터널임
 

이번 훈련은 국내 최장의 지하 철도터널(50.3km) 내를 운행하던 열차가 화재로 인해 터널 내에 멈춰 버린 최악의 조건*을 상정하여 철도시설공단, ㈜SR, 철도공사, 평택시, 철도경찰대 등 5개 기관이 합동으로 시행하는 비상대응훈련이다.

* 고속열차는 화재 발생 등에 대비, 모든 자제를 철도차량기술기준에 따라 불연재·난연재를 사용하고 있어, 화재의 확산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나, 이번 훈련은 만약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것임
 

<비상상황 시나리오>

’16.9.6(화) 14:00경 수서발 부산행 S601열차가 동탄~지제역간 운행 중, 6호 객차에서 신원 미상의 남성여객이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붙여 유독가스와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터널 내 #14 수직구*에 비상 정차

* 수직구 : 지하터널에서 지상으로 통하는 비상계단, 엘리베이터(24인승), 소화 송수관 및 환기 설비 등이 갖추어진 수직 대피통로(2.5∼3.5km 간격으로 16개가 설치)
 

이번 비상대응훈련에서는 승객의 안전한 대피로 확보, 사상자에 대한 응급구호, 제·배연 설비의 성능 검증, 화재 진압, 유관기관 대응체계 등 현장 대응 위주의 훈련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종합훈련을 통하여 국토의 X자형 고속철도망의 완성인 수도권 고속철도에 대한 비상대응 합동훈련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훈련과정에서 도출된 미비점 등을 보완하는 한편, 향후 지하 터널 내 탈선 등을 가정한 대응훈련도 지속적으로 실시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