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전기 택배카트로 온실가스 줄이고, 노인 일자리 늘리고
기관
등록 2016/11/28 (월)
파일 161129(조간) 전기 택배카트로 온실가스 줄이고 노인 일자리 늘리고(물류정책과).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물류·화주기업의 친환경 물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친환경 전기 택배카트 전달 및 노인 일자리 비전 보고회”를 이번 달 28일 롯데캐슬 실버택배 거점(인천시에 있는 아파트단지 내)에서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연료 절감 및 미세 먼지 저감에 효과가 큰 ‘전기 택배카트’를 물류분야로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전기 택배카트전달식과 시승행사를 개최하였다.

국토부가 CJ대한통운에 지원한 전기 택배카트는 인천실버종합물류(주)* 등에 소속된 노인 인력이 아파트 단지와 전통시장 등에서 택배 물품 등을 배송하는데 사용된다.

* 인천시·한국노인인력개발원(보건복지부 산하)·CJ대한통운이 공동으로 설립함.
 

이날 함께 진행된 ‘노인일자리 비전보고회’에서는 인천시가 그동안 추진한 노인 일자리 창출 성과 및 향후 발전방안을 보고하고, 인천실버종합물류(주)의 실버 택배인력 통합 관리방안 등을 발표하였다.

* 행사는 여러 기관의 지원으로 원활하게 진행됐다.(장비지원(국토부), 인건비지원(복지부, 인천시), 택배거점 마련 및 사업추진(CJ대한통운))
 

친환경 택배 전동장비는 아파트단지 등에서 운영되는 기존 경유택배차량을 전기 카트로 대체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CJ대한통운 측에서 구입비의 90%를 부담하고, 국토부에서 10%를 지원한다.

경유 택배차량을 대체하여 연간 유류비용은 대당 약 130만 원이 절감되며, 전기 택배카트 100대 기준으로 기존 경유 택배차량이 25대나 감축(전기 택배카트 4대가 택배차량 1대 대체효과)됨에 따라 주거지 내 공회전이 감소하여 미세 먼지는 물론 소음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물류·화주기업의 친환경 물류 확산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생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