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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항공영어시험 롤플레잉 방식 확대…실질적 교신능력 향상
기관
등록 2017/01/10 (화)
파일 (참고자료) 항공영어자격제도 개선 리플렛.pdf
170111(조간) 항공영어시험 롤플레잉 방식 확대_실질적 교신능력 향상(항공안전정책과).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항공영어시험*의 공신력 강화 및 응시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시험문제를 전면 개편하고, 시험 운영환경을 효율화 하는 등 제도를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 ICAO 국제기준 개정(’08.3.5일 시행)에 따라 ’06.10월부터 법제화하여 운영(영어시험 전문 민간업체 2개社를 시험ㆍ평가 전문기관으로 지정ㆍ운영)

※ 국제업무에 종사하는 조종사ㆍ관제사는 4등급 이상의 항공영어능력 확보 필요


국토교통부는 '16년 3월부터 조종사협회, 관제사노조 등 모든 항공분야 이해당사자로 특별팀(TF)을 구성하고, 총 6차례의 협의를 거쳐 「항공영어시험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영어시험ㆍ평가의 신뢰성 및 공정성을 제고한다.

조종사ㆍ관제사 간 교신 롤플레잉 방식 위주로 시험문제를 새로이 개발하여 항공영어와 일반영어 능력을 함께 평가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재의 듣기ㆍ말하기시험 분리방식을 통합형방식 바꾸면서 기존 시험방식을 전면 개편한다.

시험ㆍ평가의 신뢰성 제고 등을 위해 시행기관을 민간업체(지텔프코리아, 국제항공영어서비스)에서 공공기관(교통안전공단)으로 변경하고, 평가위원 선임 시 인정심사를 도입하고 교육훈련도 강화*한다.


* 평가위원 선임 및 교육훈련 강화내용
평가위원신청 → 인정심사(신설), 초기교육 → 평가위원지정 → OJT교육(신설) → 감독 하에 평가(신설) → 단독평가, 정기교육(연 2회)


둘째, 시험·평가 운영환경을 효율화 한다.

현행 대면 인터뷰 방식을 CBT 방식으로 전환하여 평가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이력관리를 전산화하는 등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한다.

시험ㆍ평가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현행 응시료(96천원)를 약 30% 인상*하고, CBT 방식의 시험환경이 구축되면 원가분석을 통해 응시료를 재조정할 계획이다.

* 그간 응시자 부담 등을 감안해 동결한 응시료(’06년 제도 도입 당시 책정금액)를 10여 년 간의 물가상승분을 고려하여 인상


셋째, ICAO 국제기준에 부합하게 개선한다.

새로 개발하는 시험문제부터 비공개로 전환하고, 현재 공개하고 있는 시험문제는 폐지한다. 다만, 응시자들이 시험문제 유형 등을 알고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샘플 문제는 공개할 계획이다.

원어민 수준인 항공영어 6등급 평가에 응시하는 자에 대해서는 사전 서류 심사과정을 거쳐 별도의 전문평가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 응시자가 출생지, 유년ㆍ청소년기 사용 언어, 영어권 학위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항공전문가로서 항공영어 6등급을 소지한 전문평가관이 평가


장만희 항공안전정책과장은 ‘조종사, 관제사 등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하여 항공영어시험의 근본적인 문제와 갈등요인을 해결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시험문제 개발 등 제도 개선과정에서도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조종사와 관제사의 교신능력 향상을 통해 언어소통 미흡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