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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월 항공여객 997만 명…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
기관
등록 2017/09/28 (목)
파일 170929(조간) 17년 8월 항공여객 997만명 전년동월 대비 1.2퍼센트 증가(항공정책과).hwp
내용

2017년 8월 항공운송시장은 국제·국내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997만 명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년 8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1%, 1.4%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 항공여객(만 명): 727(’13. 8.) → 805(’14. 8.) → 821(’15. 8.) → 986(’16. 8.) → 997(’17. 8.)
* 항공화물(만 톤): 30(’13. 8.) →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국제선 여객*은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3. 15~) 이후 중국노선 감소에도 원화강세, 항공노선 다변화**로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한 705만 명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만 명): 513(’13. 8.) → 572(’14. 8.) → 551(’15. 8.) → 697(’16. 8.) → 705(’17. 8.)(3월) 9.6% → (4월) 2.1% → (5월) 2.6% → (6월) 0.2% → (7월) △2.2% → (8월) 1.1%
** 대체노선 정기편 주289회, 부정기편 359회 신설·증편(4~8월)
 

지역별로는 중국노선(-38.8%)에서 6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일본(25.5%)·동남아(16.7%)·유럽(14.5%) 등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 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 -22.5(’17. 3.) → -47(’17. 4.) → -45.6(’17. 5.) → -44.9(’17. 6.) → -45.2(’17. 7.) → -38.8(’17. 8.)
 

공항별로는 대구(128.7%), 김해(10.4%), 인천공항(4.3%)은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를 보였으나 청주(-83%), 제주(-65.2%), 무안(-30.8%), 양양(-93.6%)공항은 크게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2.4% 감소*한 반면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는 전년 동월 대비 36.2%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9.6%**를 기록했다.(대형 42.1%, 저비용 27.5%)

* 유럽(8.1%), 미주(4.6%)노선 증편에도 불구, 중국(-5.4%)노선 감편 영향
* 국적항공사 분담률(%): 64.2(’13. 8.) → 60.8(’14. 8.) → 66.7(’15. 8.) → 64(’16. 8.) → 69.6(’17. 8.)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0.1(’13. 8.) → 11.2(’14. 8.) → 15.6(’15. 8.) → 20.4(’16. 8.) → 27.5(’17. 8.)
 

국내선 여객은 공급석이 강보합세 0.9%(대형 7%, 저비용 –4.1%)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한 292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214(’13. 8..) → 232(’14. 8..) → 270(’15. 8..) → 288(’16. 8..) → 292(’17. 8.)
 

공항별로는 광주(31.4%)·여수(18.2%)공항은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인천(-5.6%)·울산(-2.7%)·김포(-2.2%)공항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32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7.3% 증가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61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 증가하면서 55%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47.4(’13. 8.) → 50.2(’14. 8.) → 53.1(’15. 8.) → 57.5(’16. 8.) → 55(’17. 8.)
 

항공화물의 경우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IT 제품 및 신선화물 수송 증가 등으로 국제 및 국내화물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6.7% 성장했다.

* 항공화물(만 톤): 30(’13. 8.) →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1(’13. 8.) → 22(’14. 8.) → 23(’15. 8.) → 23(’16. 8.) → 25(’17. 8.)
 

국제화물은 중국(-9.4%)을 제외한 동남아(12.3%)·미주(11.9%)·유럽(11.9%) 등 전 지역에서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7.1% 성장한 34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 톤): 27(’13. 8.) → 29(’14. 8.) → 29(’15. 8.) → 32(’16. 8.) → 34(’17. 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0(’13. 8.) → 21(’14. 8.) → 21(’15. 8.) → 22(’16. 8.) → 24(’17. 8.)
 

국내화물은 제주노선 상승세(2.4%) 및 내륙노선 강보합세(0.1%)를 보여 전년 동월 대비 2.1% 증가한 2.6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2(’13. 8.) → 2.6(’14. 8.) → 2.5(’15. 8.) → 2.6(’16. 8.) → 2.6(’17. 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0.9(’13. 8.) → 1.3(’14. 8.) → 1.1(’15. 8.) → 1(’16. 8.) → 1.1(’17. 8.)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중국노선의 경우 수요 둔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일본·동남아 등 노선 다변화와 원화 강세 등으로 총 항공여객은 소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지난 8월 발표한 사드 추가 지원대책을 지속 점검하는 한편 항공수요 회복과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항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