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항공여객은 지난해 1월에 비해 5.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나타났다. 역대 1월중 최고기록(월 단위)이다.
* 상위 5위 항공여객(백 명): 10,578(’18. 8.) → 10,575(’19. 1.) → 10,066(’18. 1.) → 10,057(’18. 10.) → 9,972(’17. 8.)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따르면 2019년 1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0.6% 증가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1.8% 감소했다.
* 항공여객(만 명): 742(’15. 1.) → 842(’16. 1.) → 949(’17. 1.) → 1,007(’18. 1.) → 1,058(’19. 1.)
** 항공화물(만 톤): 31(’15. 1.) → 32(’16. 1.) → 35(’17. 1.) → 36(’18. 1.) → 36(’19. 1.)
(국제선 여객) 겨울방학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 및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6.9%), 중국노선 여행객 지속 증가, 노선 다변화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한 802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538(’15. 1.) → 621(’16. 1.) → 696(’17. 1.) → 753(’18. 1.) → 802(’19. 1.)
특히 중국노선은 138만 명을 기록, 작년 1월 대비 15.2% 증가*했고, ’16년 1월(147만 명)**에 비해서 격차(-6.1%)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양주(-6.5%)를 제외한 중국(15.2%), 유럽(14.4%), 동남아(5.8%), 미주(4.1%) 등의 노선이 증가세를 보였으며,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김포(-0.4%)·양양(-25.4%)을 제외한 인천(4.5%), 제주(54.4%), 무안(151.7%), 청주(112%), 대구(47.9%) 등 전국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 (‘18. 8) 25% → (9월) 24% → (10월) 23% → (11월) 24% → (12월) 14% → (‘19. 1) 15%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명): (‘16.1월) 147 → (’17.1월) 153 → (‘18.1월) 119 → (‘19.1월) 138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4.8%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8.9%***를 기록했다.(대형 36.6%, 저비용 32.3%)
* 대양주(-13%)·미주(-3.7%)·일본(-0.3%)노선의 운항감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4% 감소
** 중국(29.3%)·일본(11.5%)·동남아(19.1%)·유럽(228.6%)·대양주(10.8%)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16.9%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2.6(’15. 1.) → 65.7(’16. 1.) → 66.1(’17. 1.) → 69.3(’18. 1.) → 68.9(’19. 1.)LCC 분담률(%): 13.8(’15. 1.) → 18.2(’16. 1.) → 24.1(’17. 1.) → 30(’18. 1.) → 32.3(’19. 1.)
(국내선 여객) 운항 증편(3.7%: 내륙 3.2%↑, 제주 3.8%↑)과 공급석 증가(2.8%: 내륙 1.7%↑, 제주 3%↑)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0.6%(내륙 0.1%↑, 제주 0.6%↑) 증가한 255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여객(만 명): 204(’15. 1.) → 221(’16. 1.) → 253(’17. 1.) → 254(’18. 1.) → 255(’19. 1.)
공항별로는 청주(15.4%), 인천(3.4%), 제주(1.1%) 등은 증가했으나, 울산(-20.5%)·광주(-4.9%)·대구(-4.9%)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0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4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8% 증가하여 58.5%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3.8(’15. 1.) → 56.5(’16. 1.) → 56.8(’17. 1.) → 57.8(’18. 1.) → 58.5(’19. 1.)
’18.1월 항공화물(36만 톤)은 미주·일본·중국·유럽지역 등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석유제품, 석유화학 등) 등으로 1.8%(국제화물 2.3%↓)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31(’15. 1.) → 32(’16. 1.) → 35(’17. 1.) → 36(’18. 1.) → 36(’19. 1.)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15. 1.) → 22(’16. 1.) → 24(’17. 1.) → 25(’18. 1.) → 24(’19. 1.)
국제화물은 기타(7.1%)·동남아(1.9%) 지역은 증가했으나 미주(-6%)·일본(-5.6%)·중국(-4.3%)·유럽(-3.1%) 등의 지역은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33만 톤)를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 톤): 28(’15. 1.) → 29(’16. 1.) → 32(’17. 1.) → 34(’18. 1.) → 33(’19. 1.)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0(’15. 1.) → 21(’16. 1.) → 23(’17. 1.) → 24(’18. 1.) → 22(’19. 1.)
국내화물은 내륙노선(1.5%)과 제주(5.4%)노선 모두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5% 증가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5(’15. 1.) → 2.5(’16. 1.) → 2.6(’17. 1.) → 2.3(’18. 1.) → 2.4(’19. 1.)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15. 1.) → 1.4(’16. 1.) → 1.4(’17. 1.) → 1.1(’18. 1.) → 1.2(’19. 1.)
국토교통부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소비패턴 변화 및 혼자여행족 증가, 중국노선 회복세, LCC의 중거리노선 확대 등 긍정적 요인을 통해 2019년 상반기 항공여객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세계경기 변동성과 미중 무역전쟁 및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등 글로벌 정치?외교 이슈, 유가·환율 등 경제동향 등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도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