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향후 5년간의 건축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제3차 건축정책기본계획(’21~’25)‘을 수립하고 있으며,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하여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8월 5일부터 시작한다.
건축정책기본계획은 2010년 수립되었으며, 국가와 지역별 중장기 건축정책의 방향 및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계획이다.
제3차 건축정책기본계획이 국민들이 보다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계획이 되도록 건축정책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최초로 국민들의 생각과 의견을 듣는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건축정책을 직접 제안 받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 건축의 현재를 진단하거나 미래 건축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등 건축과 공간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생각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전 일정은 8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하며 12월초 최종 당선작을 선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팀이나 개인 자격으로 전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우리의 삶터인 건축에 대한 아이디어를 짧은 에세이, 포스터, 영상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
제출형식에 상관없이 수상작을 선정하며 대상, 최우수상 각 1개, 우수상 2개, 장려상 5개 등 총 9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수상작은 12월 중순에 개최될 ‘건축정책 포럼(공청회)’에서 시상하며, 제출된 아이디어는 건축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 취지, 일정, 공모지침 및 참가방법 등 공모전 관련 구체적 내용은 ‘건축정책 아이디어 플랫폼(http://idea.auru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축정책 아이디어 플랫폼’은 공모전 참여 외에도 3차 건축정책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한 건축정책 댓글토론, 해외 건축정책 소개 등 건축정책에 대한 의견수렴 및 정보공유 플랫폼으로 8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된다.
특히, 건축정책 댓글토론을 통해 우리나라의 건축 및 건축정책에 대한 질문과 답변, 제안 등 의견을 댓글 형식으로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지난 1, 2차 건축정책기본계획이 전문가 의견 중심으로 수립되었다면, 3차 건축정책기본계획은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댓글토론 등 계획수립 과정에서 국민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한 상향식 계획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