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 철도기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두 차례(4월, 8월)에 걸쳐 지원기업을 공모한 결과, ‘20년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 14건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그간 국내 철도기업은 우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에서 요구하는 국제인증 취득에 비용과 시간*이 크게 소요되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 해외 철도시장에서는 SIL(국제안전성규격), TSI(유럽 철도기술기준), IRIS(철도 산업규격)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존 국내기업 취득사례의 경우 최종 국제인증 취득까지 평균 약 4억 원의 비용과 약 31개월의 시간이 소요
이에 국토부는 ‘18년부터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철도용품 중소ㆍ중견기업의 국제인증 취득 소요비용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철도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제인증 역량강화 교육을 시행해오고 있다.
* (중소/중견기업 지원금액) 100백만 원/80백만 원, 소요비용의 60%/40% 한도 내
국토부는 작년까지 ‘18년 4건, ’19년 9건 총 13건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하였으며, ‘18년 52명, ’19년 124명 총 176 명의 철도업계 종사자가 국제인증 취득 관련 교육을 이수하여 업무에 활용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체 사업규모가 10억 원으로 예년에 비해 대폭 확대*되었으며, 철도차량도 지원 가능하도록 운영지침을 개정**함에 따라 차량을 포함한 아래 14건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 ‘18년:4건 지원, 52명 교육(예산 5억 원) → ’19년:9건 지원, 124명 교육(예산 5억 원) → ‘20년:14건 지원, 240여명 교육예정(예산 10억 원)
** 기존 지침은 철도안전법의 ‘철도용품’만을 포함하여 객차, 전동차 등 차량 지원불가
이번에는 폴란드 트램 납품차량의 차체*(에스제이스틸), 미국 매사추세츠항만 교통공사(MBTA) 2층객차 납품차량의 차륜**(이스턴알애이) 등 해외사업 납품계약을 체결한 이후 납품 전까지 시급히 국제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철도용품들이 선정되었으며, 2005년 국내외 최초로 상용화된 승강장 안전발판***(헤로스테크), 철도차량 전두부 승객비상탈출장치****(극동정공) 등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췄음에도 국제인증 진입장벽으로 그간 해외 진출이 어려웠던 국내 철도기술도 다수 선정되어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19.6월 현대로템의 폴란드 트램 123편성 수주관련 차량차체 제작 및 납품예정
** ‘19.10월 현대로템의 미국 MBTA 2층객차 80량 수주관련 윤축 제작 및 납품예정
***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 발빠짐 사고 등을 방지하며, 비상시 발판을 신속히 접을 수 있는 플랫폼 부착형 발판(‘05년 신길역에 국내외 최초 상용화도입)
**** 긴급 상황 발생 시에 승무원이나 승객이 차량 앞뒤 면으로 신속히 탈출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프랑스, 영국 등 일부 회사만이 제작기술 보유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 김헌정 과장은 “국내 철도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국제인증이 없어 해외시장에서 한계가 있다”며, “철도용품 국제인증 지원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철도업계의 해외진출에 단비가 될 수 있도록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외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정부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타 ‘철도용품 국제인증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도협회 누리집(rail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