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연계와 협력으로 균형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다
기관
등록 2020/09/24 (목)
파일 200925(조간)연계와 협력으로 균형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다연계와 협력으로 균형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다(국토정책과).hwp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초광역 연계협력을 통한 새로운 국토균형발전전략’을 주제로 관계기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국토연구원 대회의실에서 9월 25일(금) 14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 소멸의 위기의식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균형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상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지방 대도시권의 경쟁력 강화방안, 초광역 도시계획 등 4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제 1〉 지방대도시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심형 혁신공간 조성전략

토지주택연구원(LHI) 윤정란 수석연구원은 지방의 위기는 인재와 기업의 수도권 유출 및 집중화에서 비롯되었음을 진단하고, 지방 대도시 중심지에 지역 특색에 맞는 산업·주거·문화 사업을 융합하는 고밀도 혁신공간 조성방안을 제시한다.

〈발제 2〉 혁신도시와 주변지역 연계협력방안

국토연구원 김은란 연구위원은 혁신도시가 지역 내 거점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기존 지역 중심지나 주변 지역 중소도시의 인구 유출이 심화되었음을 지적하면서 인근 대학·기업 연계, 생활SOC 조성 등 원도심과의 연계를 통한 상생 방안을 발표한다.

〈발제 3〉 동남권 메가시티 프로젝트

경남연구원 이관후 연구위원은 수도권 집중으로 대표되는 지역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자립적 경제공동체 구축이 선행돼야 함을 강조하면서 행정구역을 초월하여 산업·경제, 문화·관광, 교통·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전략을 발표한다.

〈발제 4〉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발전종합계획의 의의와 방향

광주전남연구원 양철수 책임연구위원은 대구-광주 연계협력권 내 지역 특화산업, 문화·관광, 교통인프라 구축 등 동반성장을 위한 연계협력 전략을 소개하면서 수도권에 편중된 국토구조 극복과 동서 간 통합적 협력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발제 발표 후에는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의 주재로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 한국지역정책학회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연계협력을 통한 국토균형발전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박무익 국토도시실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저성장 위기, 인구감소의 시대에 직면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새로운 균형발전전략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오늘 세미나에서 제시된 연계와 협력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정책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