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지난해 3월 발생한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자사업* 지반침하 사고 관련하여 보다 정확한 원인 조사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정부조사단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 자금조달, 설계·공사·운영 등 모든 과정에 대해 민간 사업시행자가 책임지고 시행하는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국토교통부는 지반침하 사고 당일 현장에 출동하여 사고원인 등 초기조사를 실시하고, 긴급 복구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해당 계획에 따라 24시간 3교대 작업 등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철도공단 상주근무 등을 통해 복구 작업 과정에서 추가 침하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 연약지반개량 → 콘크리트 차수벽설치 → 터파기 및 가시설 → 개착 BOX구조물 시공 → 신규 구조물 연결 → 되메우기
또한, 사고원인 조사를 위해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용역을 수행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정부조사단을 구성·운영하였다.
한국지반공학회는 지반침하 사고의 원인으로 피난연락갱 굴착 중 ‘지하수 유출로 인한 터널 하부·측면 공동발생’을 사고 원인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는 올해 3월 예정된 사고현장 개착* 시 현장정밀조사 등을 통해 사고원인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정부조사단을 현재의 2배 규모인 20여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지반침하 사고 후 응급복구를 위해 토사를 되메우기한 상태로 차수벽 설치 후 터널 등 복구를 위한 토사 제거 시작
정부조사단에는 국토교통부를 비롯하여 국가철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과 함께 터널, 구조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필요 시 참여 전문가의 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정부조사단은 우선 그간 수집한 자료 분석을 시작으로 시공과정 적정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부전∼마산 복선전철 시공실태 종합 점검’을 2월까지 실시하고, 3월부터 사고구간 개착이 시작되면 현장정밀조사 등을 시행하여 사고원인을 보다 면밀히 분석할 계획이다.
정부조사단 조사반장인 국토교통부 김승범 철도투자개발과장은 “실무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이 정부조사단에 참여하게 되어 보다 정확한 원인규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와 동시에 개통지연이 최소화 되도록 복구 작업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민간사업시행자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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