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철도안전투자 공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19개 철도운영기관의 안전투자실적 총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의 투자실적이 상위권을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19개 철도운영기관 누리집과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2020년도 철도안전투자공시’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 투자공시제도는 철도차량·시설의 노후화로 안전투자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철도운영기관의 투자실적 및 향후계획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철도운영기관 간 경쟁을 통한 투자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2019년 도입된 제도이다.
? (도입배경) 철도운영자가 매년 철도안전에 투자하는 예산을 공시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투자확대를 유도하여 안전우선 경영을 정착시키고자 함
? (대상기관)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19개 철도운영기관
※ 자율적 투자결정이 어려운 철도시설관리자는 투자공시 대상에서 제외
? (공시항목) 철도차량·시설·장비 등의 투자실적(최근 3년), 투자계획(향후 3년)
? (공시절차) 매년 5월 말까지 철도안전정보포털과 운영기관 누리집에 공시
운영기관의 투자실적 총계는 `18년 1조 4천억원, `19년 1조 5천억원, `20년 2조 5,691억원으로 꾸준히 상승했고, 증가율 또한 `18년 대비 82.7%(‘20)을 기록해, 운영기관이 철도안전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관별로 공시대상 중 13개 기관(68%)이 전년대비 투자실적이 증가 했으며, 이 가운데 한국철도공사(1조 8천억원), 서울교통공사(5,400억원), 부산교통공사(922억원)가 상위권을 기록했다.
운영기관의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도 `18년 81%에서 `20년 97%로 18%p가 증가하는 등 안전투자는 단순실적 이외에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 또한 꾸준히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계획 대비 실적비율은 우이신설경전철(주)(110%), 부산교통공사(108%), 한국철도공사(107%)를 기록해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는 투자실적,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년 공시항목별 투자실적은시설개량비가 1조 2,733억원으로 가장 많고, 차량교체비 8,854억원, 안전설비설치비 2,166억원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우이신설경전철(주)은 2019년 8백만원의 투자를 2020년에 17억원으로 대폭 늘려 올해 ‘철도사고 제로’를 달성(현재 기준)하는 등 안전수준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로 같은 기간 동안 철도사고 건수, 사망자 규모가 절반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운영기관의 안전수준도 B등급(우수)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 3년간(‘21~’23)의 안전투자는 총 8조 8,036억원으로, 최근 3년(‘18~’20) 실적 5조 4,849억보다 61% 증가한 수치이다.
항목별로는 시설개량(4조 1,628억), 차량교체(2조 7,423억)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전 3년(‘18~’20) 실적대비 차량교체는 9,888억(56%), 시설개량 1조 4,413억(53%) 증가가 예상된다.
국토교통부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안전투자공시제 도입으로 운영기관 간의 경쟁을 통한 철도안전의 수준이 향상”되었다면서, “향후에도 철도안전 투자확대를 위해 운영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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