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금년 7월 27일(화) 10시 58분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미국 애틀란타공항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화물기가 70톤의 수출화물을 운송하면서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20년 만에 항공화물 누적 5천만 톤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 (’06) 1천만 톤→ (’10) 2천만 톤→ (’14) 3천만 톤→ (‘18) 4천만 톤(누적기준)
20년 동안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된 물품 가액은 약 15조 달러(원화 1경 7,224조 9,062억원)로 추산, 이는 우리나라 2020년 GDP(1조 6,382억 달러)의 약 9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항공을 통한 화물운송은 반도체·의약품 등 고가 물품이 많아 ‘20년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가액의 33.6%를 차지하였다.
* 화물 무게기준은 ‘20년 우리나라 전체의 0.15% 차지
항공화물 5천만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 화물기 대표기종인 보잉747-400F(100톤 적재 기준)의 50만회에 해당하는 물동량으로, 보잉747-400F 50만대를 일렬로 주차할 경우, 지구 한바퀴(4만km)를 돌 수 있는 거리이다.
‘01년 120만 톤이였던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매년 실적이 점차 개선되면서, ’07년 255만 톤(‘01년 대비 113% 증가)까지 기록하였으나 ’08년 미국 금융위기 여파로 물동량이 ‘09년 231만 톤까지 하락(’07년 대비 △9% 감소) 후 전세계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18년에는 개항 후 최고 실적인 295만 톤을 달성하는 등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전반적인 실적은 상승 추세에 있다.
* (’01~‘05)180만톤→ (’06~‘10)246만톤→ (’11~‘15)252만톤→ (’16~‘20)283만톤(연평균기준)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여객이 급감(약 △97%)하는 상황에서도 ‘21년 상반기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20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62만 톤으로, 개항이후 최초로 연간 300만 톤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인천공항이 명실상부 글로벌 TOP3 화물공항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홍콩) 442만 톤, (상하이) 295만 톤, (인천) 275만 톤(‘20년 기준, 우편물 제외)
한편, 국토교통부는 인천공항이 동북아 항공물류허브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공항물류단지*를 지속 개발(‘21.7월 3단계 완료)하였으며, 현재 7개인(대한항공, 아시아나, 외항사 등) 항공사 화물터미널 외에도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을 확대** 추진 중이다
* (1단계: 99만㎡) 28개 기업(운영 ‘06.1∼) / (2단계: 65만㎡) 10개 기업(운영 ‘13.2∼)
(3단계: 32만㎡) 글로벌 배송센터, 신선화물 특화기업 등 입주 예정(개발 ‘19.2∼’21.7)
** FEDEX(운영 ‘22.2∼), DHL(운영 ‘22.7∼)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 신·증축 중
특히, 오는 9월부터 백신 등 바이오 의약품·신선식품·생·동물 등의 환적대기 및 이동시간을 최소화하고 악천후 등으로부터 안전한 처리가 가능한 ‘신선화물 전용처리시설*(Cool Cargo Center)’을 운영할 예정이다.백신 운송 등 새로운 화물수요 창출로 코로나로 인한 항공업계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위치)T2 관제탑 인근, (면적)2,513㎡, (사업비)약 172억원, (공사기간)‘19.7∼’21.6
국토교통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인천공항 항공화물 누적 5천만 톤 달성은 정부·공항공사·항공사·물류기업 등 모두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라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여객기의 화물기 개조 등 항공물류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는 한편,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항공물류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형 스마트 화물터미널 등 항공물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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