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도심 혼잡구간을 우회하는 토당-관산, 구미 구포-생곡 등 전국 9개 지역(8개 구간)의 국도 건설공사가 완료되어 연내 이용객을 맞이한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경북 구미를 비롯한 전국 9개 지역에서 총 연장 72.7km에 달하는 8개 국도 건설사업 구간에 대하여 오는 12월 17일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개통을 앞둔 국도 건설사업의 구간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국도33호선) 구미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12월 17일 17시 개통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읍에서 선산읍을 잇는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11.9km)는 4차로 신설도로로 ‘12년 2월에 착공하여 약 9년 10개월 동안 총 사업비 2,286억원이 투입되었다.
* 시가지 우회도로 신설(연장 11.86km, 폭 20.0m), 교차로 신설 7개소(평면 2, 입체 5)
해당 구간은 구포-덕산(14.4km, ‘20.1월 개통)과 구포-생곡1(9.7km, ’21.6월 개통)에 이어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36km 전 구간을 완성하는 마지막 구간으로 ‘09년 11월 착공 이후 약 12년 동안 총 사업비 9,393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구미시 도심지 통행 시간이 기존 국도 대비 18분(43분→25분) 이상 감축되어, 인근 국가산업단지 등의 물류비용도 연간 460억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② (국도34호선) 예천 용궁-개포 국도건설공사 12월 24일 09시 개통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일원의 2.24km 구간에 대한 4차로 신설 및 선형개량 사업으로 ‘16년 10월에 착공하여 약 5년 2개월 동안 총 사업비 234억원이 투입되었다.
* 신설1.14km·선형개량1.1km(폭20m), 교차로 신설 2개소(입체), 교량 신설 2개소
이번 개통으로 해당 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이 6분(8분→2분) 이상 단축되고, 지역주민들의 보행 안전성 확보 등 교통 안전사고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③ (국도23호선) 김제 국도대체우회도로(흥사-연정) 12월 28일 14시 개통
전라북도 김제시 연정동에서 흥사동을 잇는 김제시 국도대체우회도로(흥사-연정, 10.32km)는 4차로 신설도로로 ‘09년 6월에 착공하여 약 12년 6개월 동안 총 사업비 1,544억원이 투입되었다.
* 우회도로 신설(연장 10.3km, 폭 20.0m), 교차로 4개소(입체4), 교량 신설 23개소
이번 개통으로, 김제시 도심지 통행 시간이 기존 국도 대비 10분(18분→8분) 이상 단축되는 등 도로이용자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④ (국도18호선) 해남 옥천-강진 도암 국도건설공사 12월 30일 12시 개통
전라남도 해남군 옥천면에서 강진군 도암면 간 2차로 5.7km 구간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으로, ‘17년 3월에 착공하여 약 4년 10개월 동안 총사업비 377억원이 투입되었다.
* 선형개량 L=5.7km, 교차로 개선 7개소(회전4, 평면3), 교량 신설 1개소
이번 개통으로 옥천면 소재지 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이 5분(10분→5분) 이상 단축되고, 선형 개량에 따른 교통 안전성도 향상되는 등 지역주민과 도로 이용객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⑤ (국도42호선) 원주-새말 국도건설공사 12월 31일 12시 개통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에서 횡성군 우천면 간 2차로 11.7km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으로, ‘16년 3월에 착공하여 약 5년 9개월 동안 총사업비 499억원이 투입되었다.
* 도로폭 개선(8m→11.5m), 교차로 개선 10개소(평면 9, 회전 1), 교량 개축 5개소
이번 개통으로 도로이용자의 통행 안전성 및 교통 편의성이 향상되고, 특히 원주 치악산과 구룡사 등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⑥ (국도31호선) 평창 방림-장평 국도건설공사 12월 31일 12시 개통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에서 용평면 간 2차로 19.9km에 대한 선형 개량 사업으로 ‘17년 3월에 착공하여 약 4년 9개월 동안 총사업비 903억원이 투입되었다.
* 도로폭 개선(9m→11.5m), 교차로 개선 4개소(회전 4), 교량 개축 6개소
이번 개통으로 해당 구간의 주말 상습 지·정체 현상이 해소되는 등 도로이용자의 이동성이 높아지고, 특히 도로 폭이 좁고 급커브·급경사 등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을 개량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⑦ (국도56호선) 홍천 서석우회도로 건설공사 12월 31일 12시 개통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 일원의 2차로 1.7km 구간에 대한 우회도로 신설사업으로 ‘18년 3월에 착공하여 약 3년 9개월 동안 총 사업비 121억 원이 투입되었다.
* 우회도로 신설(연장 1.7km, 폭 11.5m), 교차로 개선 4개소(평면2, 회전2)
이번 개통으로 기존 면 소재지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통행안전성이 확보되는 등 지역 주민과 도로이용자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⑧ (국도39호선) 고양 국도대체우회도로(토당-관산) 12월 31일 16시 개통
경기도 고양시 토당동에서 관산동을 잇는 고양시 국도대체우회도로(토당-원당-관산, 9.34km)는 4차로 신설도로로 ‘04년 4월에 착공하여 약 17년 8개월 동안 총사업비 2,200억원이 투입되었다.
* 우회·신설(연장 9.34km, 폭 20.0m), 교차로 4개소(입체3, 평면1), 교량 신설 20개소
이번 개통으로 고양시 도심 혼잡구간을 우회 통과할 수 있어 해당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을 20분(29분→9분) 이상 단축하고, 지역주민들의 보행 안전성 확보 등 교통환경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이번에 개통되는 도로는 도심 교통혼잡 구간을 신설·우회하거나, 기존 선형불량 구간을 개량하는 등 국도의 간선기능을 향상시키고, 국민들께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면서, “그동안 도로공사로 인한 생활불편을 감내하여 주신 지역주민과 도로 이용객들께 감사드리며, 모쪼록 이번 개통이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멈춰 섰던 일상을 회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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