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차관동정] 어명소 2차관, “미래 핵심성장동력인 교통물류산업 지원 강화”
기관
등록 2023/01/12 (목)
내용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1월 12일(목) 오전 국토발전전시관(서울 정동)에서 서비스산업발전TF 교통물류반 첫 회의를 개최하여, 교통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서비스산업발전TF는 신성장동력 확보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산업 육성 대책을 마련하고자 지난 12월말 구성*되었으며, TF 내 조직 중 하나인 교통물류반에는 국토부, 해수부를 비롯해 물류, 해운, 모빌리티, 항공 등 각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 경제부총리, 민간전문가(박병원 이사장)를 공동팀장으로, 총 8개의 작업반으로 구성(총괄반, 수출활성화반, 생산성·R&D 혁신반, 보건·의료반, 관광반, 문화·컨텐츠반, 교통·물류반, ICT·SW반 ☞ 교통·물류반은 국토부 2차관, 교통연구원장 공동반장)


어 차관은 이 자리에서 “대표적 서비스 산업 중 하나인 교통물류 산업은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경제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선제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회의에서는 교통ㆍ물류 산업의 혁신을 위해 과감한 규제 개선과 선제적 인프라 투자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지원방안이 논의되었다.

민간위원들은 서비스 혁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교통ㆍ물류 분야도 제조업 수준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하였다.

어 차관은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교통ㆍ물류에 ICT와 혁신 기술이 융·복합되면서 기존과 전혀 다른 양상의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교통과 물류산업이 미래의 핵심성장동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인프라, 금융, 기술개발 및 규제혁신 등 다방면으로 민간의 혁신을 지원하는 발전적인 전략을 마련할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서비스산업발전TF 교통물류반은 킥오프 회의 후 핵심과제를 구체화하여 3월경 TF 전체회의를 통해 교통ㆍ물류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2023. 1. 12.
국토교통부 대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