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광역교통정책, 청년이 직접 참여한다
기관
등록 2023/01/19 (목)
내용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광역교통 정책에 청년층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1월 20일(금) 첫 간담회*를 시작으로 국토교통부 청년정책위원단과 본격적인 협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時/所/參) ’23.1.20.(금) 10:00 / 쏘울인포테크(알뜰교통카드 운영·관리기관, 안양) / 대광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 등, 청년정책위원단 광역교통분과, 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 청년정책위원단은 작년 8월 청년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최초로 구성된 청년 소통채널로, 이번 대광위와 협업을 추진하는 광역교통분과 6명을 포함한 8개 분과*, 50명의 청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거, 주거복지, 도심교통, 광역교통, 균형발전(S/W), 균형발전(H/W), 모빌리티, 항공


협업은 대광위와 청년정책위원단이 선정한 광역교통정책에 대한 정책발굴·개선과 홍보에 청년정책위원단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정책 선정) 청년이 참여하고 해결하는 광역교통정책

현재 청년정책위원단이 자율적으로 연구하고 있는‘알뜰교통카드 제도개선’을 포함한 4건의 광역교통 정책을 선정하여 약 3개월간 대광위와 본격적인 협업을 추진하고, 정책 발굴·개선과 홍보활동에 대한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여 정책을 선정한다.

② (정책 발굴·개선) 현장에서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광역교통정책

대광위와 청년정책위원단이 함께 혼잡하고 불편한 도시철도 및 환승정류장, 좌석예약제 광역버스 이용 등 광역교통정책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현장 간담회를 통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청년정책위원단과 대광위 청년직원이 상시 소통하고 협업하는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정책위원단의 정책이해도를 높이고 심도있는 논의도 함께 해 나갈 계획이다.

③ (홍보) 청년의 눈높이에서 알리는 광역교통정책

현장체험, 간담회 등에서 청년정책위원단이 느끼고 고민한 광역교통정책의 현 주소와 개선방안을 유튜브 숏츠 영상,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여 청년의 시각으로 생생하게 전달한다.

1월 20일 첫 간담회에서는 대광위와 청년정책위원단의 구체적인 협업체계 운영방안을 논의하여 확정하고, 청년정책위원단의 자율 연구과제인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개선·홍보방안에 대한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청년의 정책 참여를 통해 광역교통 정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다른 분야에서도 청년 참여가 확산될 수 있도록 모범적인 협업사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청년정책위원단 김강산 광역교통분과장은 “광역교통 분야를 대표하는 청년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광역교통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