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방 - 공유자원포털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신규서비스 창출에 기여 -
□ 행정안전부는 국가정보자원의 개방과 공동활용을 위한 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
○ 행정안전부는 6월 17일 정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중 민간의 수요가 높고 스마트폰 앱 등 신규 서비스로 재창출이 가능한 자원들을 모아 “공유자원포털(<a href="http://www.data.go.kr" target="_blank" title="새창">www.data.go.kr</a>)”을 개통한다.
○ 이로써, 공공기관이나 민간의 사용자는 공유자원포털을 통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7천여건의 데이터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공공취업정보, 식품안전정보, 보육정보, 기상정보, 교통정보 등 13종 126개의 OpenAPI가 무료로 제공되며, 각 기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OpenAPI도 자발적으로 등록해 활용할 수 있다.
□ 장광수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장은 “공유자원포털은 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모두가 정보자원을 등록·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공공부문에서 불필요한 중복구축을 방지하고, 국민은 공공정보 및 자원을 개별적으로 찾아다니지 않고 한 곳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상세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참고하세요.
* 문의: 정보자원정책과 최시영 사무관 02-2100-35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