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교육 무료로 받으세요 !’ - 행안부, 모바일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취약계층 스마트폰 활용교육 실시 -
□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취약계층의 모바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올해 장애인·고령자·다문화가정·농어민·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무료로 실시할 예정이다.
□ 최근 스마트폰, 태플릿PC 등 모바일기기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고 인터넷 이용방법이 종전 PC환경에서 무선인터넷으로 변화하고 있어 ○ 정보소외계층의 모바일 활용능력 향상을 통해 모바일 기반 정보화사회 적극 참여를 유도하고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격차를 사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 이에 따라 오는 9월부터 전국 20여개 복지관·단체 등을 통해 취약계층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실시하고, 내년에는 전국 267개 정보화교육기관을 통해 전면 확대할 예정이다. ○ 교육내용은 장애인 구직정보 소개, 보행약자를 위한 지하철 환승정보·편의시설 안내, 다문화 이해를 위한 세계 그림동화 읽기 등 취약계층에게 유용한 앱을 소개하고, 그 외에도 스마트폰에서 SNS 활용법, 정보검색 및 전자정부 앱 활용법 등 다양한 내용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 교육은 9월 1일부터 10월 28일까지 교육기관별로 진행되며 선착순 모집이므로 교육을 원하는 경우 각 기관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교육당일에는 교육용 스마트폰을 일부 비치할 예정이므로 스마트폰이 없는 사용자도 교육신청이 가능하다.
□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모바일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 장애인 방문강사, 다문화 IT방문지도사 등 활동 중인 정보화강사를 모바일 전문강사로 양성하고, ○ 취약계층에 유용한 온라인 콘텐츠 및 생활밀착형 맞춤교육 교재 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 마련, 모바일 앱 공모전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 조명우 행정안전부 정보화기획관은 “다양한 모바일 정보격차해소 지원으로 취약계층이 모바일 정보화사회에 동등한 기회를 제공받고 동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정보문화과 사무관 김종명 02-2100-29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