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연수원, 「제29회 교수요원 연찬대회 개최」
- 시도 공무원 교육훈련 전문가들의 교육현장에서의 경험과 성과 공유를 통한 지방공무원 교육운영의 역량과 수준 향상의 계기 마련 -
□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김종해)은 8월 31일(수)부터 9월 1일(목)까지 이틀간 경기도 화성시 소재 라비돌리조트에서 시·도 교육원장과 교수, 행정요원 등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제29회 교수요원연찬대회」를 개최한다.
□ 1983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29회째를 맞는 「2011년 교수요원 연찬대회」에는 교육프로그램 연구개발, 강의경연, 신규교육과정 개발 등 3개 분야 21개 과제에 대해 발표경연 및 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 먼저, 연구개발분야에서는 대구시 등 6개 시도가 참여하여 ‘필수 교육과정 지정 운영 방안연구’ 등 새로운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내용을 발표하게 되고, 강의경연분야에서는 서울시 등 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강의기법의 창의성과 효과성 등을 겨루게 된다.
○ 또한, 신규교과 교육과정 개발분야에서는 경기도 등 8개 시도에서 금년도에 새롭게 개발한 교육프로그램 중 타 교육기관에 파급효과와 전문성이 있는 교육과정 개발내용을 발표하게 된다.
□ 이번 대회의 특징은 일방적 발표위주의 경연에서 벗어나 시도별 패널이 참여하여 토론하는 세미나 형식으로 운영되고,
○ 활발한 의견교환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연구개발내용 및 강의기법을 공유하는 한편, ○ 지역여건에 부합하고 새로운 교육 수요를 반영한 신규 교육과정 개발정보 등을 공유함으로써, 창의실용적 공무원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대회를 주관하고 있는 지방행정연수원은
○ 금번 대회를 통해 공무원 교육이 행정현장의 문제 해결형 교육을 지향해 나갈 수 있도록 발표주제 선정과 심사배점 등에 반영하였다며 ○ 본 대회가 지방 행정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조직의 변화를 이끄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으로 진일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지방행정연수원 사무관 정상희 031-250-55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