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기록 분야 교류협력 확대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 개최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9월 22일(목) 오후 2시부터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제8회 기록관리 포럼」을 개최하였다.
□ 이번 포럼은 국민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익한 기록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록관리 유관기관간 교류협력 확대방안”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 이화여대 정연경 교수가 ‘기록관리 국제기구 및 외국 아카이브와의 교류협력 증진방안’을, 국사편찬위원회 류준범 연구사가 ‘기록관리 유관기관 간 교류협력 확대방안’을, 제주도 부용식 연구사가 ‘기록물관리기관의 교류협력 사례’를 각각 발표하였으며, 기록관리학 연구자와 관계 공무원 등 250여명이 참석하였다.
□ 이번 포럼에서 이화여대 정연경 교수는 전자기록관리 등 국제적 공동 관심사에 대한 교류협력 확대와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록문화 전통 및 기록관리 역량을 알리기 위한 ICA (International Council on Archives 국제기록관리협의회) 총회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2016년 제18차 ICA (International Council on Archives 국제기록관리협의회) 총회 유치를 놓고 프랑스와 경합 중에 있다.
□ 국가기록원은 “이번 포럼을 통하여 기록관리 유관기관간 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강구하여 향후 기록정보 서비스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국가기록원 사무관 윤대식 042-481-63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