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어려운 행정용어, 이해하기 쉬운 순화어로 대변신
기관
등록 2011/10/06 (목)
파일 111006_(행정제도과)_어려운_행정용어_순화어로_대변신.hwp
111006_(행정제도과)_어려운_행정용어_순화어로_대변신.pdf
내용

-가내시→사전통보, 거마비→교통비, 시건→잠금, 시방서→설명서 -

기초생활수급자 ㄱ씨는 정부가 지원하는 의료 사업 안내서에 적힌‘의료 수가’가 무슨 뜻인지 몰라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느라 애를 먹었다.

최근 임용된 공무원 ㄴ씨는 보고서를 작성할 때 관행적으로 사용하는‘시방서, 가내시’등 어려운 행정용어를 쉬운 말로 바꾸고 싶은데 어떠한 용어가 적합한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그간 행정기관이 관행적으로 사용하던 용어 중에서 뜻이 분명하지 않거나 보편적으로 사용하지 않아 국민들이 어려워하는 용어를 ‘이해하기 쉽고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는 순화어’로 대체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기로 하였다.

국민들이 어려워하는 600여개 행정용어, 이해하기 쉬운 순화어로 대체

국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용어를 국립국어원, 국어학자 및 언론기관 등 관계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600여개를 선정하여, 국민들이 보다 이해하기 쉬운 순화어로 대체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에 부쩍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영어 등 외래어도 정부기관이 선도적으로 쉬운 용어로 바꿔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해하기 쉬운 순화어가 실제로 사용되는 업무여건 조성

그간 행정용어의 순화어에 관한 자료집을 발간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실제 업무에 활용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어 폭넓게 활용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행안부에서는 공문서를 작성할 때 문서결재시스템에서 행정용어 순화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565주년 한글날부터 행정안전부 시범 도입, 내년부터 전 부처 확산

행정용어 순화어 검색 및 교정 시스템은 오는 한글날부터 행정안전부에 시범 도입되고, 연말까지 시범운영의 성과를 평가·분석한 후에

용어의 활용성·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순화어를 보완하여 내년부터 전 부처에 본격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김상인 조직실장은 “알기 쉬운 행정용어 사용을 위한 이러한 노력은 공무원이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정책을 구상하여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자세를 가다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첨부>>
문서결재시스템(온-나라) 행정용어 순화 기능
행정용어 순화어 예시


담당: 행정제도과 문지영 / 02-2100-3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