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아부다비/카타르에 공공행정 한류 전파 - 맹형규 행안부장관, 고위공직자 연수단에 공공행정 발전경험 등 전수 -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10월 24일 중동의 자원·경제부국인 ‘아부다비/카타르 고위공직자 연수단’을 초청하여 행정제도, 공무원 인사제도, 전자정부 등 우리의 선진 공공행정 제도를 전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부다비 경제개발부, 무바달라 국부펀드, 카타르 정보통신위원회 등 고위공직자 20여명은 10월 23부터 28일까지 한국의 공공행정 및 전자정부시스템 구축, 산업육성 정책 노하우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한한 것이다.
이는, 2009년 12월 이명박 대통령의 원전수주시 체결한 <한-UAE 경제협력 협정> 중 인력양성 분야 협력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아부다비/카타르 고위공무원이 방한한 것은 처음이다.
맹형규장관은 한-UAE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카타르와 에너지 자원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행정제도, 공무원 인사관리 등 행정역량 배양을 위한 선진 공공행정 제도와 전자정부 구축은 Post-Oil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수단은 경제 엘리트 관료들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이들은 한국의 공공의 우수성을 알리고 제도 도입에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국제행정발전지원센터 주무관 윤연경 02-2100-4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