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 “한국 지방 거버넌스 배우러 왔어요!” - 지방행정연수원, 아프가니스탄 지방 고위공무원 20명 대상 교육과정 운영-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김종해, 이하 연수원)은 아프가니스탄 파르완州 고위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11.22(화)~12.3(토) 까지『아프가니스탄 지방 거버넌스 관리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본 과정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진행되며, 연수원은 아프가니스탄 지방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2004년, 2006년 및 2010년에도『아프가니스탄 지방공무원 행정발전과정』을 운영한 바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아프가니스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개발계획(ANDP)의 기본틀 하에서 34개 지역별 개발계획(PDP)을 주민 참여형으로 수립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특히 ‘거버넌스’에 초점을 맞추어 과정을 설계하였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이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부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행정투명성 강화전략에 관한 강의도 있을 예정이다.
더불어 한국 경제발전 및 농업발전전략, 새마을 운동 등에 대한 강의와 함께 삼성전자, 농촌진흥청, 경주시청 등의 기관 방문도 실시할 예정이다.
11월 22일(화) 입교식에 참석한 김종해 원장은 “한국의 경험이 아프가니스탄 발전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동서문명이 교차하는 한 가운데 위치하여 ‘중앙아시아의 십자로’라 불리는 아프가니스탄과 우리나라의 우호 협력관계도 더욱 증진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1996년 이래 지금까지 전 세계 82개국 2,101명의 수료생을 배출해 온 국제교육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토대로 아프가니스탄 정부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지방행정연수원 사무관 손지혜 031-250-53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