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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행정기관 클라우드 사무환경 도입 가이드라인 발표
기관
등록 2012/04/12 (목)
파일 120413 참고(정보자원정책과)클라우드 사무환경 도입 가이드라인.hwp
120413 참고(정보자원정책과)클라우드 사무환경 도입 가이드라인.pdf
내용

정부, '맞춤형' 클라우드 도입 기틀 마련
- 행정안전부, '행정기관 클라우드 사무환경 도입 가이드라인' 발표 -

정부기관 클라우드 도입의 ‘길잡이’ 가 나왔다. 클라우드 기반의 사무환경을 구축하는 경우 각 기관별, 업무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기술모델을 선정하기 위한 검토 기준이 마련된다.

행정안전부는 4월 13일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기관 클라우드 사무환경 도입 가이드라인’을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은 여러 클라우드 분야 중 특히 사무처리에 사용되는 PC 환경과 관련된 기술 가이드라인으로 국내외 주요 제품들에 대한 비교 분석 및 업계 전문가 검토를 거쳐 만들어졌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무환경에 도입하는 것은 장소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의 구현에 필수적이며 그밖에 정보유출 방지, 에너지 절약, 관리 자동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으나,

그동안 클라우드는 용어 및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기술적인 검토 기준이 없어 정책방향 공유가 어렵고 및 기관 실무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통일성 없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던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상세한 설명과 비교 분석을 통해 실무자가 각 모델간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시된 표준모델은 총 3개로, 기존 PC 환경의 구성요소가 가상화를 통해 클라우드로 통합되는 비중에 따라 ①데스크탑 가상화, ②애플리케이션 가상화, ③클라우드 스토리지로 구분된다.

① 데스크탑 가상화는 PC 전체를 클라우드로 통합하고 사무실에는 모니터 및 키보드의 역할을 하는 소형 저전력 단말기만 남기는 것으로 저탄소 환경 구현 및 관리 자동화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나 구축 및 운영에 드는 비용이 가장 높은 편이다.

②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업무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모델로, 데스크탑 가상화보다 적은 비용으로 저탄소 환경 구현 및 관리 자동화가 가능하지만 클라우드 용으로 미리 준비된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여야 하는 제약이 있다.

③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개인별 업무자료만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모델로, 구축 및 운영비용이 가장 적게 소요되며 타 모델 및 기타 업무시스템과 연계·확장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대신 탄소감축 및 자동화 효과는 낮다.

또한 가이드라인에는 각 모델별로 상세한 구성요소 및 기능요건과 함께 소요비용 항목, 보안정책 등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각종 고려사항이 담겨 있어 실무 담당자가 사업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규모가 커질수록 1인당 구축·운영 비용이 절감되는 클라우드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미 정보자원을 통합 관리하고 있는 중앙부처에 대해서는 상반기 중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모델 별 통합 구축 필요성을 검토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모델 간 연계를 위한 공통인프라 구축 방안도 부처 협의를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장광수 정보화전략실장은 “UN 전자정부 평가 1위 2관왕의 위상에 맞는 선진 사무환경을 구현하여 세종시 이전 등 행정여건의 변화 속에서 정부가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 이며,

“우리 환경에 맞는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내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정보자원정책과 사무관 손성주 02-2100-3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