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용 40% 절감을 향해 정부 클라우드 본격 시동 - 정부통합전산센터, 중앙부처 정보시스템 구축시 클라우드 적용키로 -
2013년부터 정부 중앙부처에서 정보시스템을 새로 만들거나 교체할 때에는 클라우드 신기술이 전면 적용된다.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면, 필요한 만큼만 IT자원을 할당하고 사용 후에 반납하는 구조로 개선되어 시스템 구축·운영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 범정부 클라우드컴퓨팅 추진 정보화전략 계획을 수립하고, 4월 30일(월) 서필언 제1차관 주재로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최근 국내외 많은 기업과 해외 선진국 정부도 IT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클라우드 新기술을 주목하고 있다.
시스템 증가로 IT예산의 70%를 기존 시스템의 유지관리에 지출해야 하는 현상은 국·내외 모든 조직이 직면한 공통적인 정보 기술의 문제이다.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클라우드가 IT자원에 가상화 기술을 적용해 여러 기관이 함께 쓸 수 있도록 공유하고 필요한 양 만큼만 공급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2009년부터 47개 중앙부처의 IT자원 수요를 모아 高성능서버로 통합해 공동활용하는「제1단계 정보자원 통합사업」을 추진 해 왔다.
2011년도까지 개별 서버 1,334대를 통합하여 총 1,023억원의 비용을 절감했고, 금년도에 660대 서버를 추가로 통합하면 510억원이 절감되어 금년도 말에는 중앙부처 IT자원의 구축·운영비 30%(1,533억원) 절감이 예상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정부통합전산센터 사무관 김석태 042-250-5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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